UPDATED. 2020-04-04 20:04 (토)
국민연금공단-한국예술인 복지재단 업무협약 체결
국민연금공단-한국예술인 복지재단 업무협약 체결
  • 오종준 기자
  • 승인 2019.12.12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예술인복지재단-국민연금공단 MOU
▲ 한국예술인복지재단-국민연금공단 MOU 체결

[데일리그리드 = 오종준 기자 ]  한국예술인복지재단(대표 정희섭)과 국민연금공단(연금이사 김용국)이 지난 12월 6일(금), 예술인의 국민연금 가입 확대를 통한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상호 협력하기로 하였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예술인복지재단과 국민연금공단은 ▲예술인의 국민연금 가입확대를 통한 사회안전망 강화 ▲예술인 사회보험료 지원 관련 사업추진을 위한 정보 제공 ▲국민연금 가입자 확대를 위한 제도 홍보 등을 위해 상호간의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은 '예술인복지법'에 따라 2012년에 설립되어 예술인의 직업적 지위와 권리를 보호하고, 예술인 복지 지원을 통하여 예술인들의 창작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을 이어오고 있다. 

 

 특히 대다수가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예술직업의 특성상 대표적인 사회보장 제도인 사회보험(국민연금, 고용보험)의 가입률이 낮은 예술인들의 사회보험 편입을 위해, 표준계약서를 통해 계약을 체결한 예술인이 납부한 사회보험료의 50%를 지원하고 있다.    

국민연금공단은 국민연금 보험료를 부과·지급하고, 기금을 운용하는 등 국민연금제도를 운영하는 준정부기관이다. 국민연금은 국민 개개인이 납부한 보험료를 기반으로 노령, 사망, 장애 등으로 소득활동이 중단된 경우 본인 또는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국민이 기본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공적연금제도이다. 현재 가입자는 2,200만명에 달한다.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정희섭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보다 많은 예술인들이 국민연금에 가입하여 안정적인 미래를 준비하고, 더 나아가 예술직업군의 사회보장 안전망이 강화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 제공  / 한국예술인복지재단

@ 오종준 기자  oh2843@naver.com

 

 

 

 

 

 

 

 

 

[재미가 뿜뿜! 리뷰 전문 유튜브채널 '더기어' 가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