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범지구에 혁신기술 융복합 허브, 창업지원센터, 행복주택, 생활SOC 등 조성

사진 = 18일 ‘공업지역 산업혁신구역 시범사업 업무협약식’에서 박남춘 인천광역시장(가운데), 변창흠 LH 사장(오른쪽), 허인환 인천동구청장(왼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18일 ‘공업지역 산업혁신구역 시범사업 업무협약식’에서 박남춘 인천광역시장(가운데), 변창흠 LH 사장(오른쪽), 허인환 인천동구청장(왼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데일리그리드=김호성 기자] LH는 18일 인천광역시와 인천시 동구 화수동 일원 공업지역 내 선정된 ‘산업혁신구역 시범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기본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재 인천시의 도심에 위치한 순수 공업지역은 여의도 면적의 약 15배 규모에 달하는 44㎢이며 지역경제발전을 이끌고 있는 원동력이나, 기반시설 및 건축물의 노후화, 첨단산업 부족 등으로 그 경쟁력이 점차 약화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14년부터는 인구수 및 사업체수가 감소하고 있는 추세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지난 11월 공업지역 활성화를 위한 시범사업지구 5곳 중 하나로 인천시 동구를 선정해 산업혁신과 도심활성화를 위한 복합 신산업 혁신거점으로의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협약은 국토부 발표의 후속으로 사업당사자인 LH와 인천광역시가 ‘산업혁신구역 시범사업지구’의 체계적인 계획수립과 향후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상호협력을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우선, 양 기관은 내년까지 시범사업 대상지역을 포함한 주변 공업지역에 대한 발전방향 등을 담은 종합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시범사업 대상지역에는 혁신기술 융복합 허브, 창업지원센터, 청년층 정주여건을 위한 행복주택, 근로자·지역주민을 위한 생활SOC 등 공업지역 활성화에 필요한 각종 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인천광역시는 △공업지역관리계획 수립, △입지규제최소구역 지정, △기업유치 등을 담당하고, LH는 △산업혁신구역계획 수립, △건축사업계획 수립 및 승인신청, △총괄사업관리자 등의 역할을 맡게 된다.

또한, 양 기관은 시범사업지구 인근에서 인천광역시 및 동구가 추진하고 있는 주택정비 및 도시재생뉴딜사업, 화수부두 활성화사업, 수문통 물길 복원사업과도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연계방안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변창흠 LH 사장은 “이번 시범사업을 마중물로 인천시의 공업지역이 회색 이미지를 탈피해 젊은 인재와 신산업이 모이는 혁신거점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호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