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안안전 정부기관과 민간 전문가 모여 연안사고 예방 협력 방안 논의 -

 
사진=해양경찰청,중앙연안사고예방 협의회 개최
사진=해양경찰청,중앙연안사고예방 협의회 개최
[데일리그리드=민영원] 해양경찰청(청장 조현배)은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안전한 연안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17일 중앙연안사고예방협의회 개최했다.

6회를 맞는 이번 협의회는 연안 해역 안전관리시설물 관리주체인 9개 정부부처, 11개 광역시·도 지자체 담당자로 구성된 위원 20여 명이 한 자리에 모여 연안 안전관리 현장 정보를 공유하고 협업 강화 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올해는 2015년부터 진행된 ‘제 1차 연안사고예방 기본계획’ 시행의 마지막 해로 지난 5년간의 연안안전관리 성과와 문제점을 논의하고 2020년부터 5년간 시행되는 ‘제 2차 연안사고예방 기본계획’ 중점 추진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이번에 논의된 ‘제 2차 연안사고예방기본계획’은 국민이 행복한 스마트 연안안전 실현이라는 비전 아래 ▲과학기술 기반 현장중심 안전관리 ▲유관기관 통합 안전관리체계 확립 ▲민관 협력 활성화 ▲국민참여 안전 교육·문화 확산의 4대 전략 목표를 세웠다.

또한, 빅데이터 기반 연안안전지수 도입, 해역 맞춤형 안전표지판 설치 인프라 확대 등 14개 중점과제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세부 추진내용으로는 전국 지자체 및 지방해양수산청과 협의를 통해서 야간에 구별하기 어려웠던 기존 위험표지판을 조명식 및 발광형 표지판으로 개선하는 안전표지판 표준지침을 제정하고 ‘연안사고 안전관리규정(해양경찰청 훈령)을 개정한다.
 
또한 지자체와 함께 레저객과 관광객들이 위험정보를 보다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국가지점번호판 설치하고, 올해 9월부터 한달간 시범운영한 민간연안순찰대를 확대하여 연안해역의 안전망을 갖출 예정이다.

올해 해양경찰청은 찾아가는 연안안전교실 등을 운영 하여 국민 안전교육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2020년 에는 범국민 구명조끼 운동, 생애주기별·취약계층 대상 교육 확대, 구조수영(Life Saving) 정착 등 국민 참여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해양안전문화를 지속 확산해나갈 방침이다.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이번 협의회에서 도출된 방안을 기반으로 2020년도 연안해역안전정책을 수립하고 지속적인 개선안을 마련 안전한 연안환경 만들기에 앞장서 나가겠다.” 고 밝혔다.
 
민영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