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계에서는 변비는 배변 횟수가 적거나 배변이 힘든 경우로, 배변이 3~4일에 한번 미만인 경우로 정의한다. 변비는 전 인구의 5~20%가 증상을 호소할 만큼 매우 흔한 증상으로 연령이 증가하면 그 빈도가 증가하며 남자보다는 여자에서 흔하다고 알려져 있다. 꼭 변비에 걸리지 않았더라도, 활동량이 적은 현대인들 누구나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숙변이다.

단백질, 지방, 호르몬 등이 완전히 분해되지 못해서 생긴 노폐물이 장에 쌓여 생긴 숙변은 장내에서 발표, 부패과정을 거치며 발암물질과 유해산소를 만들고, 성인병의 원인이 되기에 올바른 배변습관을 가지고,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식약청 인증 배변활동 기능성 원료인 알로에 전잎도 숙변제거에 도움이 된다. ‘알로에 전잎’이란 알로에 종류 일부의 잎을 건조하거나 분쇄∙농축하여 식용에 알맞게 가공한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한 숙변 제거의 원리는 알로에 전잎 속 알로인, 알로에아보나시이드 성분이 대장정막 효소의 활성을 막아 장의 수분 흡수량을 감소시키는 것과 동시에 대변의 수분량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쉽게 말해 변의 수분 함량을 높여 부드럽게 만들어 쉽게 배출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이다.

배변활동 기능성 원료이기 때문에 알로에 잎을 섭취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고, 건강보조식품으로 챙겨 먹으면 쉽게 효과를 볼 수 있다. 알로에 전잎 성분이 함유된 건강보조식품으로는 대표적으로 한미양행 굿모닝센스(홈페이지 http://diet44go.com / 전화번호 02-2291-5644 )가 있다. 숙변 제거와 장내 독소를 배출하는 평소 식습관 문제로 배변활동이 규칙적이지 않거나,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많이 차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