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9-16 22:27 (월)
세계기록유산 난중일기(亂中日記)의 역사적 진실
세계기록유산 난중일기(亂中日記)의 역사적 진실
  • 노승석
  • 승인 2014.10.29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난중일기 명칭과 최초 한글번역본

  충무공 이순신(李舜臣)은 무과출신의 장수이지만, 본래는 친형 희신(羲臣)과 요신(堯臣)을 따라 서당에서 글공부를 한 전형적인 선비였다. 그가 임진왜란 중에 『난중일기』를 쓰게 된 것도 그러한 문인적인 소양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하였다. 더욱이 초서(草書)로 일기를 작성한다는 것은 일반 장수로서는 감내하기 어려운 일이다. 난중일기를 보면, 그 당시의 전쟁 상황이 매우 상세하게 적혀있다. 물론 긴박한 전쟁 중에는 부득이 쓰지 못한 경우도 있었지만, 날짜와 날씨를 비롯하여 진중(陣中)의 일과를 실시간 사실대로 기록하였다. 여기서 이순신의 자상한 모습을 엿볼 수 있다.

  그런데, 난중일기 원본을 보면, 어디에도 난중일기라는 말은 나오지 않는다. 원래 제목을 7년간의 일기에 연도별 해당 간지(干支)(임진, 계사, 갑오, 을미, 병신, 정유, 무술)를 붙여 각각 표기했던 것이다. 정조(正祖)는 이충무유사(李忠武遺事)를 읽고 노량해전을 회상하며 감탄하였다. 이윽고 충신의 공로에 보답하는 뜻으로 내각에 충무공전서 간행을 명하였는데, 이때 편집을 맡은 윤행임과 유득공이 이 일기들을 하나로 묶어서 편리상 난중일기라고 이름을 붙였다. 조선후기 실학자 서유구(徐有榘, 1764∼1845)는 이를 『충무일기』라고 하였다.

  난중일기는 당시 최고지휘관인 이순신이 전쟁 중에 직접 체험한 사실들을 생생하게 적은 기록이다. 이순신의 활약상은 물론, 당시의 전황을 상세히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사료적인 가치가 매우 높다. 지난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될 때 세계역사상 그 유례가 없는 희소성을 인정받았다. 이순신은 생애에 있어서 가장 험난했던 정유년에 일기를 두 번 작성하여 정유일기가 2권이다. 백의종군을 마치고 복직된 후 수군재건을 위한 수습과정 중 전남 곡성에서부터 앞의 일기에 못 다한 이야기를 다시 보충하여 상세하게 적은 것이다.

  한편 충무공전서를 간행할 당시에 존재했던 을미일기가 분실된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초고본과 전서본을 대교(對校)한 결과, 누락되거나 요약되어 차이가 나는 곳이 4천여 곳이다. 그렇다면 초고본 을미일기에는 분명히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또 다른 내용이 있을 것이다. 그나마 2008년 『충무공유사』(현충사)에서 30일치의 새로운 을미일기를 찾아낸 것은 매우 다행한 일이다. 몇 년전 을미일기를 어린 시절에 보았다는 제보자가 있었지만, 현재는 그마저 세상을 떠난 상태이다.

  돌아보건대, 난중일기에 대한 번역은 1916년 조선연구회의 주간인 아요야 나기 난메이(靑柳南冥)에 의해 일본어로 처음 시도되었다. 그러나 전서본의 을미일기 5월 29일까지만 번역하다가 도중에 그쳤다. 그후 1935년 조선총독부 관할 하의 조선사편수회(이마이다 기요노리(今井田淸德) 회장)가 초고본을 다시 해독하여 『난중일기초』가 나왔다. 이 판본이 비록 완벽하지는 않지만, 전편을 다룬 점에서 기존의 전서본보다는 진전 있는 작업이었다.

  우리나라는 6,25 이후 1960년대에 접어들면서 사회적으로 이순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암흑기에서 경제개발을 목표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보인 현상이다. 68년 노산 이은상이 초고본과 전서본을 합본하여 난중일기 번역본을 간행하였다. 이 이후 난중일기 번역서가 쏟아져 나왔는데, 이때부터 이순신의 전성기가 되었다. 그러나 역사의 뒤안길에서 가려진 사실은 언젠가는 드러나기 마련이다. 지난해 필자는 55년도에 홍기문이 최초로 번역한 북한본 난중일기를 발굴하였다. 이것이 난중일기 원문활자본이 나온 이래로 처음 번역되어 나온 한글본의 원조였던 것이다. 정치적인 이념을 떠나 역사의 진실을 밝히는 것이 진정한 연구자의 역할이 아닌가 생각한다.

                                                                            노승석의 대표 역저서

                                                                            증보 교감완역 난중일기(여해)

                                                                            이순신의 리더십(여해)

[오피니언 리더가 만드는 심층뉴스 '데일리썬'] [IT보고서 총집합 '마이닝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