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대표 김상헌)는 전 세계의 다양한 문학 작품들을 전문가의 시선으로 다룬 문학작품사전 ‘낯선 문학 가깝게 보기’를 오픈했다고 3일 밝혔다.

대학교재 전문 출판사 '인문과 교양'과 공동 제작한 ‘낯선 문학 가깝게 보기’는 영미, 유럽부터 흔히 접하기 어려웠던 중앙아시아, 인도, 아프리카 지역 등 총 34개 국가의 940여 개 작품들을 심층적으로 정리한 작품 사전이다. 해당 지역 문학을 전공한 130여 명의 교수들이 시, 소설, 희곡 등을 총망라해 각 국가와 시대별로 각별한 의미가 있는 작품들을 선정해 집필에 참여했다. 특히 말레이시아, 중국은 해당 지역 대학의 연구자가 직접 참여해 보다 깊이 있는 해설을 제공한다.

작품 사전은 작품 해설, 등장인물, 줄거리, 작품 속의 명문장 등 세부 항목으로 구성됐으며 가능한 경우에는 원문 링크까지 포함해 실제 원작을 편하게 만날 수 있도록 했다. 작품의 실제 무대가 된 공간 이미지 등 시각적 요소도 다양하게 활용해 보는 재미도 살렸다.

문학작품사전에는 보르헤스의 ‘기억의 천재 푸네스’, 고디머의 ‘로데지아 발 기차’ 등 고등학교 교과서에 나온 문학 작품들과 톨스토이의 ‘어둠의 힘’, 헤르만 헤세의 ‘아름다워라, 청춘이여’ 등 낯익은 작가들의 숨겨진 걸작까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도리스레싱, 오에 겐자부로 등 노벨문학상을 받은 대가들의 작품까지 포함됐다.

네이버 한성숙 서비스1본부장은 “세계 문학 작품은 꾸준히 검색되는 롱테일 키워드 중 하나인데 낯선 나라의 작품인 경우에는 그간 한글로 된 해설 정보를 찾기가 어려웠다”며 “문학에는 각 나라의 생활, 사회, 문화, 정신 등 종합적인 지식이 담겨 있는 만큼 이용자들이 이번 문학작품사전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 문학을 집필한 한국외대 정영림 교수는 “한국에 소개되지 않은 동남아시아 지역 문학을 전문가가 쉽게 설명해준다는 점에서 이번 작품 사전은 매우 의미 있는 작업이었다”며 “대중들이 숨겨져 있던 보석 같은 작품들을 알게 되어 그 문학적 가치가 널리 알려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