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는 신정부 들어 시작된 불황기에 기업들이 비즈니스에 악영향을 받지 않으면서도, IT지출을 줄일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고 있다.

이전 글에선 불필요한 IT지출을 줄여 군살을 비용을 절감하고, 시급한 것이 아니면 업그레이드를 재고할 것을 조언했다. 또한 한두 단계 아래 사양의 하드웨어 구입으로 IT지출을 줄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글에선 당장에 필요한 프로젝트가 아니면 프로젝트 자체를 연기할 것을 조언한다.

또한 가상화 시스템 구현을 통해 하드웨어 구입 및 운영 비용을 절감할 것은 설명한다. 이와 연관을 갖는 씬-클라이언트 시스템 도입을 제언한다.

필요한 사업 아니면 미뤄라=최근 본지가 방문한 IT서비스 업계의 금융영업 담당 임원은 최근 미국발 경기 침체가 국내 금융권에 영향을 줄 것을 걱정하고 있었다.

꼭 필요한 IT시스템 구축은 해야 한다. 그러나 기업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지 않은 마당에 불필요한 투자까지 당장 진행할 필요는 없다.

예를 들면, 새로운 지역 사무소를 개설하는데 들어가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는 구입을 연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반면 기존 시스템에 모바일 역량을 강화하는 프로젝트가 당장에 기업 수익에 도움이 되지 않고, 장기적인 것이라면, 사업을 1~2년 연기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또한 당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모바일 컴퓨팅을 위해 무선 네트워크 신설, PDA, 스마트폰 구매 등을 연기하는 방안도 고민해야 할 것이다.

정리하면, 경기침체의 여파로 IT예산이 정체되거나 혹은 줄어들 상황에서, 기업은 수익-비용분석을 꼼꼼히 진행해야 한다.

이 분석 방법을 간단히 설명하면 돈을 벌기 위해 투자하는 비용과 투자한 돈으로부터 발생하는 수익을 단기 및 장기로 나눠 따져보는 손익분석 방법론이다.

이에 따라 모든 구매는 그것이 얼마나 기업의 생산성을 높일지 혹은 얼마만큼의 비용을 줄일 수 있는지 철저히 따져 진행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가상화 시스템 도입을 검토해라=가상화란 현대 컴퓨팅 방법론의 출현은 하드웨어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것이었다. 예를 들어 서버 가상화의 경우 하나의 서버를 나눠 몇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할 수 있게 해, 서버 관련 비용을 줄일 수 있다.

가상화를 고려할 때 기본은 서버를 통합하는 것이다. 물론 상당수 기업들은 지난해부터 국내에 분 가상화 바람으로, 이미 하나의 물리적 플랫폼 상에 다중의 서버들을 가상화 및 통합하는 방법론을 채택하고 있다.

VM웨어, 썬마이크로시스템즈, 마이크로소프트 등 많은 벤더들이 가상화 제품을 솔루션을 시장에 내놓고 있다. 제품마다 기술력, 구현 방식 및 솔루션 단가 등에 큰 차이를 갖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을 이런 것들을 꼼꼼히 따라 서버를 가상화해야 한다.

가상화로 인한 도입은 단지 하드웨어 구매 비용 절감을 넘어, 전기세, 냉각비용, 관리비용, 유지보수 비용 등을 줄일 수 있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시트릭스와 같은 애플리케이션 가상화 기술을 이용하는 것 역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유지하고 발생된 문제를 수정하는데 들어가는 관리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다.

애플리케이션 가상화는 서버 위에서 단일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한다. 이는 다양한 서버에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 운영하는 것보다 비용 측면에서 훨씬 저렴한 방법론이다.

클라이언트 컴퓨팅을 구현해라=가상화와 연관된 주제다. 애플리케이션 가상화 혹은 데스크톱 가상화에서 구현할 수 있는 씬 클라이언트 컴퓨팅은 하나의 애플리케이션들을 하나의 서버에서 운영한다. 이를 통해 설치, 관리, 장애 수정 등을 매우 쉽게 하는 장점을 가진다.

또한 씬 클라이언트 컴퓨팅은 데스크톱이 입출력 기능만 갖도록 함에 따라, 일반 PC보다 하드웨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또 다른 장점을 가진다.

그러나 씬 클라이언트 구현을 위해 직원들이 쓰고 있는 데스크톱을 당장 씬 클라이언트로 교체할 필요는 없다. 데스크 톱 가상화 기술은 기존 데스크톱 환경에서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가상화는 구현하되, 현재 데스크톱이 수명을 다하는 시점에서 씬 클라이언트를 도입하는 것이 한 푼이라도 돈을 아낄 수 있는 방법론이다.

※ 이전 글: http://www.dailygrid.net/myblog.php?blog_no=18&post_no=3263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