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의사 결정을 위한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위해 새로운 도구, 기술 또는 전문성에 투자할 필요가 없다. 실무자의 셀프서비스 권한을 강화한하고 하더라도 제때 빅 데이터를 분석하고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한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아키텍트의 관점에서, 부적절하고 다루기 불편한 기존 아키텍처로 혁신을 이루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다. 그렇다고 비현실적인 수준의 전문성을 요구하거나 완성도와 신뢰도가 떨어지는 새로운 솔루션을 채택하는 것은 지나치게 비효율적이다.

그러나 사물 인터넷 데이터 도입과 함께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할 때 민첩성을 포기하지 않고 응답성을 개선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이 있다. 아래 5단계는 장치나 머신에 저장된 단순한 로그를 고객과 영업에 우수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데이터로 변환하는 과정을 단순화하여 설명한다. 마찬가지로 이러한 단계는 개발자/아키텍트를 단순한 지원 역할에서 비즈니스 전략을 추진하는 실시간 운영 인텔리전스에 기여하는 역할로 바꿔줄 수 있다.

1단계: 연결(Connect)

데이터 소스 대한 연결을 신속하게 구성, 배포 및 모니터링함으로써 소스부터 타겟까지 수동 매핑에 따른 복잡성을 제거한다. 이 프로세스를 지원하려면, 데이터 소스를 선택하고 타겟 시스템을 식별하며 그래픽 매핑 기능에서 원하는 결과를 정의하도록 해주는 시각적 빅 데이터 통합 툴햇(toolhat)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면 처리 속도를 쉽게 정의할 수 있고, 데이터에 대한 실시간 통찰력이 필요한 사용 사례와 준 실시간 또는 배치 처리를 필요로 하는 사용 사례의 우선 순위를 정할 수 있다.

2단계: 수집(Collect)

신뢰할 수 없거나 확장할 수 없는 도구에서는 실시간 데이터 스트리밍 기능을 기대할 수 없다. 이러한 기대를 한다면 이를 충족하기에 충분한 레거시 솔루션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기존 데이터 수집 또는 통합 솔루션이 가용성이 높고 장애 조치가 내장되어 있으며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면 기존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확장성은 데이터 측면에서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원 관리 및 새 작업자의 업무 적응 속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표준 API와 SDK를 기반으로 하는 도구는 프로세스에 또 다른 수준의 민첩성을 추가하는 한편 현재 직원이 많거나 앞으로 증가하더라도 적절한 접근성을 제공할 것이다.

3단계: 파싱(Parse)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하는 경우, 소셜 데이터부터 시스템 로그 데이터까지 모든 데이터를 수신한다. 필요한 데이터를 처리하고 정상화하는 한편 필요하지 않은 데이터는 우회하는 것이 필수 단계이다. 데이터 소스를 타겟에 직접 연결함으로써 종종 비용과 시간 소모가 큰 데이터 대기 단계를 피할 수 있는 대신에 미리 정의된 사용자의 요구에 나타난 것처럼 전달되고 무관한 데이터는 우회하면 결과적으로, “실시간”은 실제로보장될 수 있다.

4단계: 분석(Analyze)

이제 작동할 데이터의 배치 준비가 된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5단계의 예와 같이 미리 정의된 대응을 트리거하는 이벤트 또는 비정상 요소와 함께 데이터가 분석된다. 수동 쿼리가 실제로 즉각적이거나 의미 있는 가치를 탐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짐작 대신에 실시간 데이터가 제공되는 이벤트 중심 아키텍처라는 즉각적인 보상을 얻을 수 있다.

5단계: 실행(Act)

마지막 단계에서는 사용자의 사전 정의된 시나리오 작업을 트리거한다. 예를 들어, 특정 범죄 활동을 암시하는 패턴은 긴급하게 개입해야 한다고 경고하는 즉각적인 알림을 트리거할 수 있다. 아니면 다른 두 도시에서 동시에 청구되는 모순된 신용카드 사용은 비정상적인 소비 행위가 승인되지 않도록 고객 서비스 대표 전화에 알려줄 수 있다. 또는 예를 들어 아이를 낳으려는 커플이 주택 담보 대출을 받으려는 경향과 같이 즉각적인 대응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특정 행동 사이의 상관관계를 추적하는 데이터를 적시에 배치 처리하고자 할 수 있다.

실용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의 사물 인터넷 데이터를 사용하여 빅 데이터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하면 구현하기 위한 수많은 장애물을 제거할 수 있으며 현재 직원의 기존 기술과 능력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또한 운영 효율성으로 전환되어 전체 비즈니스 전략 구현에 영향을 미치는 데 보다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인포매티카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