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뉴스1 제공
사진 = 뉴스1 제공

[데일리그리드=이태한 기자] 금융권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 지원을 위해 연일 신규자금 공급, 대출금리 감면, 성금 기부 등 지원책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금융감독원이 집행 실적 자료 제출을 요구해 금융권 내에서 볼멘소리가 나온다고 뉴스1이 보도했다.

지원이나 기부가 의무가 아님에도 지원책을 내놓지 못한 소규모 금융사 입장에서는 압박처럼 느껴질 수 있어서다.

뉴스1 보도에 의하면 5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기준 은행, 카드 등 금융회사는 코로나19 관련 총 2만4997건, 약 1조3914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실시했다. 이는 금감원이 금융협회(은행연합회·여신금융협회·저축은행중앙회 등)로 코로나19 관련 지원 집행 실적을 요청해 각 협회가 업권 내 전 금융사로부터 실적을 취합 후 다시 금감원에 전달한 뒤 종합된 자료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사가 금융당국의 금고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지 않나"라며 "실제 집행 확인차 자료를 요청할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규모가 작고 사정이 있는 회사가 지원액을 '0원'으로 쓸 수 있는 상황도 아니다. 마치 압박 조사처럼 느껴진다"고 말했다.

실제로 협회가 취합한 실적 자료는 이미 지원하겠다고 밝힌 금융사뿐만 아니라 지원책을 준비 중이거나 사정에 따라 계획이 없었던 곳도 모두 취합됐다. 관련 실적이 없는 금융사는 '해당 사항 없음' 등으로 표시됐다. 금융사 입장에서는 이 자료에 '0원'을 적어낼 수 없으니 업권 내 타 회사들과 비슷하게 적어내는 식으로 구색을 갖추는 등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

앞서 은행·카드사·저축은행 등 업계에서는 적게는 수천만원부터 수천억원까지 다양한 지원책을 쏟아냈다. 대형 업체가 먼저 지원액을 밝히면 이를 본 차순위 업체가 지원액을 조금씩 줄여서 발표하는 등 릴레이 형식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10억원을 내겠다고 한 금융사도 코로나19 피해 등 사정에 따라 실제로는 9억원을 지원할 수도 있다"며 "물론 도의적인 책임은 따르겠지만 힘을 써 지원한 금융사를 욕할 수도 없는 것 아닌가, 이를 조사하는 것은 현황 파악을 가장한 압박이다"라고 했다.

금감원은 지원 진행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지 부담을 주기 위한 것은 전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각 금융사가 코로나19 지원을 위해 목표액을 제시한 것을 모니터링하는 것은 당국의 몫이며, 당국이 목표치를 정해서 통보하는 것도 아니라고도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지원이 얼마나 원활하게 되고 있는지 시장에서 확인할 필요가 있는 것"이라며 "각 금융사가 얼마나 목표치를 잡았고 얼마나 집행됐는지 체크하는 것이지, 별다른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했다.

이태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