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외국계 기업 사이에서 벌어지고 있는 디지털마케팅 붐에 이어, 국내 시장에도 디지털 마케팅 도입에 대한 관심이 크게 일고 있다.

디지털마케팅이란, 기업의 마케팅 진행 과정에서 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업과 고객이 상호 연결되어 가치를 만들어 가는 통합형 네트워크 마케팅을 일컫는다. 디지털 매체를 통해 이루어 지는 모든 상업적 활동이 이에 속하므로 디지털마케팅은 기존의 마케팅 활동 가운데 장애 요인으로 작용했던 시간이나 공간적 장벽을 허물고 고객과 직접적으로 소통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PC매체와 모바일을 통해 필요한 정보의 대부분을 접하는 요즘 소비자들에게, 디지털마케팅의 효과는 더욱 빛을 발한다.

디지털마케팅의 특징은 주로 구매 의사가 있는 소비자에게 정보 전달의 형식으로 자연스럽게 기업을 노출하여 거부감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디지털마케팅은 작은 음식점이나 펜션 홍보를 비롯하여 굵직굵직한 기업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 가장 접근성 높고 효율적인 마케팅 갈래이다. 때문에 최근 국내 시장에서도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로 급부상하고 있다.

한 예로, 디지털마케팅 중 하나인 키워드 마케팅의 경우 타겟층이 검색할 만한 키워드를 전략적으로 추출하여 타겟에 맞는 키워드를 노출한다. 이를 통해 타겟층은 기업의 특장점을 녹인 블로그나 기타 SNS 게시물을 접하게 된다. 키워드 마케팅의 타겟층은 해당 키워드를 직접 입력하여 정보를 찾는 잠재 고객이므로 마케팅 루트에 비해 비교적 쉽게 구매 행동으로 이어진다.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있어서 타인이 제공하는 정보의 영향을 많이 받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의 IT 제품 같은 경우, ‘스마트폰 구매후기’ 등을 키워드로 잡고 이를 포털 상위에 노출한다면 스마트폰의 구매 후기가 궁금한 타겟은 해당 스마트폰에 대한 정보를 우선적으로 접하게 되는 것이다. 효과적인 디지털마케팅을 위해 체계적인 전략이 불가피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최근 디지털마케팅에서는 동영상과 같은 컨텐츠를 활용한 마케팅 역시 효과를 인정 받으면서 새롭게 조명 받고 있다. 기존의 마케팅 루트가 매스미디어를 기점으로 바이럴화 되는 과정이었다면 최근은 SNS나 블로그 등의 디지털 매체를 기반으로 한 컨텐츠가 미디어에 노출 되는 경우가 비일비재 하기 때문이다.

국내 디지털마케팅 시장에서는 키워드 상위노출 전략과 탁월한 컨텐츠마케팅 전략에 있어 차별화된 마케팅을 진행하는 이노빈이 디지털마케팅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아울러 이노빈은 이러한 명성에 더해 전국에 영향력 있는 파워블로거 네트워크를 최대로 보유하고 있는 디지털마케팅 전문기업 이기도 하다.

이노빈 디지털마케팅 담당자는 “디지털마케팅은 해외 시장에 이어 국내에서도 주목 받는 마케팅 영역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업계 내의 경쟁 또한 치열해 질 것”이라며 “소비자에게 보다 정확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 신뢰를 주기 위해서는 타겟층에 필요한 키워드를 선정하는 과정에서부터 전문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정보의 시대, 일상의 많은 영역에서 디지털 매체를 통한 선택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디지털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하루 빨리 유리한 선상에 먼저 입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