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가 5일 인천공항, COVID-19 Free Airport 선포식을 개최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가 5일 인천공항, COVID-19 Free Airport 선포식을 개최했다.

[데일리그리드=이시은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가 5일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1층 밀레니엄홀에서 인천공항, COVID-19 Free Airport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COVID-19) 확산에 따라 한국인의 입국제한 조치 등이 시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외 여객 및 공항상주직원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인천공항을 만들기 위해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인천공항공사 구본환 사장을 포함해 공사 및 자회사, 국립인천공항검역소, 항공사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인천공항 검역상황을 공유하고, 여객터미널 현장을 점검하며 여객들에게 인천공항 방역 강화방안을 안내하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공사는 이날 선포식을 바탕으로 국토교통부, 국립인천공항검역소 등 관계기관과 긴밀하게 협조해 출국여객 3단계 발열체크 시행 등 출국 및 입국 全 과정에 촘촘한 방역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인천공항을 COVID-19 Free Airport로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인천공항은 ‘터미널 진입 – 출발층 지역 – 탑승게이트에 이르는 3단계 발열체크를 3월 5일부터 시범도입하고,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3월 9일 오전 9시부터 본격 운영함으로써 여객 출국과정 全 단계에 걸치는 자체 방역망을 선제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인천공항은 승객, 승무원, 입점업체, 공항종사자 등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공간이 되고, 쇼핑, 식음료 매장의 이용객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공사는 체크인카운터 특별 살균소독을 실시하고 보안검색장비에 알코올 소독작업을 하루 3회 실시하는 등 출발층 주요 시설에 대한 방역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등 여객들이 직접 접촉하는 출발층 주요 시설물의 경우 알코올 소독 작업을 기존 1회에서 3회로 확대한다.

이를 통해 공사는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국내․외 여객 및 공항상주직원에게 안전한 공항환경을 제공하고 인천공항의 안전성과 신뢰도를 국제사회에 알린다는 계획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구본환 사장은 “대한민국의 관문으로서 인천공항은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바탕으로 인천공항을 출국 및 입국 全 과정에서 촘촘한 방역체계가 구축된 COVID-19 Free Airport로 구축함으로써, 국제사회에서 인천공항의 안전성과 신뢰도를 높이고 국내․외 여객들과 공항상주직원에게 안전한 공항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또한 “출국시 발열체크 등으로 인해 시간이 추가적으로 소요될 수 있는 만큼 여객 분들께서는 평소보다 일찍 공항에 도착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시은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