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지 언론 위주 예산 집행 꼬집어

의정부시청사
의정부시청사

의정부시의 홍보비 예산이 외부 언론으로 줄줄이 새고 있는 가운데, 지역을 위해 힘쓰는 지역신문은 찬밥신세가 되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경기동북부 한 인터넷신문은, "관내 지역신문 및 인터넷신문은 법인세, 주민세, 등록세 등의 세금을 꼬박 내고, 1년 200~300만원의 홍보예산으로 시정 홍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그런데 정작 시의 세금은 엉뚱한 외지로 새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외지 언론이 시로부터 받는 예산은 지역 언론이 받는 예산의 수십 배에 달한다"며 "지역 언론은 죽어도 좋고 외부 언론에만 홍보하면 된다는 시의 처사는 잘못됐다"고 비판했다. 또한 시정에 대한 비판기사로 괘씸죄 타겟이 될 경우 그나마 그 작은 홍보예산도 못 받는 일이 발생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 매체는 "12억여 원(광고료 10억, 구독료 2억)이나 되는 홍보예산을 의정부시는 의회에 예산 집행내역을 보고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이며, 시의회는 홍보비 지출에 있어 관심조차 없다"며 "시의회가 관리감독을 제대로 못해 시의 언론 길들이기 및 김영란법 위반 여부를 잡아내지 못하는 부실행정을 자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비판을 제기한 지역언론사 측은 다음 기사로 의정부시의 총 홍보예산 및 언론사들에 배분된 금액 및 명단(정부의 정보공개포털 근거)을 제공하기로 했다고 선포했다.

강영환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