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광역시·석유관리원·인천지방경찰청 합동 2일간(9~10일) 수도권매립지 출입 덤프트럭 대상 집중 점검 -

 
사진=인천시첯 전경
사진=인천시첯 전경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미세먼지가 자주 발생하는 봄철을 대비해 한국석유관리원(이사장 손주석), 인천지방경찰청과 합동으로 3월 9일부터 10일까지 양일간 수도권매립지를 출입하는 덤프트럭에 대한 매연과 연료품질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매연저감장치가 고장 난 노후 경유차량은 매연을 과다 배출하는데다 등유를 혼합한 가짜경유를 사용할 경우 정상 대비 유해배출가스*가 크게 증가해 미세먼지를 유발하고 암 발생 위험을 높이는 등 국민건강을 심각히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 일산화탄소 약 48%, 질소산화물 약 25%, 탄화수소 약 14% 증가
 이에 시는 폐기물처리업체, 폐기물재활용업체 등 대형 덤프트럭이 일평균 약 900여대가 드나드는 수도권매립지에서 매연단속과 연료품질 점검을 시행하기로 했다.
 
 이번 점검은 인천지방경찰청의 교통지도 협조를 받아 1단계로 인천시가 운행 중인 차량을 정차시켜 측정 장비로 매연 배출 허용기준 초과여부를 검사하고, 2단계로 석유관리원이 차량 내에서 연료를 뽑아내 현장에 설치된 이동시험실에서 즉시 품질점검을 시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점검 결과 매연농도가 기준을 초과하거나, 연료에 이상이 발견되는 경우 관련법령에 따라 개선명령 등의 행정처분을 받게 된다.
 
 조현오 대기보전과장은 “봄철 미세먼지 저감과 깨끗한 대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자동차 배출가스 기준 초과 차량을 철저히 관리하여 미세먼지 저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민영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