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정현호 대표이사 (뉴스1 제공)
사진 = 메디톡스 정현호 대표이사 (뉴스1 제공)

[데일리그리드=김호성 기자] 보톡스 전문 제약사 메디톡스가 지난달 27일 메디톡신 미허가 제품 불법 유통 및 등과 관련해 청주지방검찰청으로부터 추가 압수수색을 받아 온 것으로 알려졌다.

메디톡스는 지난해 '메디톡신' 수출용 제품 상당수의 품질이 불량하고 식약처 기준에 맞춰 내용을 조작했다는 공익제보자 신고로 수출용 완제품들에 대한 전량 회수 폐기 명령을 식약처로부터 받은바 있다.

검찰은 공익제보자 내용에 대한 증거 확보와 더불어 임상허용 과정에 대한 의혹 등 증거도 다수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보툴리눔 톡신 제제 메디톡신을 허가 전에 불법제조 및 유통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메디톡스의 주주들과 환자들이 메디톡스, 대표이사 정현호, 최근 구속된 생산본부장, 기타 불법행위에 적극 가담한 임원들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 나서겠다고 예고했다.

피해자들의 요청에 의해 메디톡스와 주요 임원들을 상대로 불법행위에 기한 손해배상 청구소송 또는 주주대표소송 등을 주도하고 있는 법무법인 오킴스에 따르면 메디톡스는 ▲메디톡신 폼목허가 과정에서 서류 조작 및 안정성 시험 기록 허위작성 의혹 ▲원액 생산과정에서 제품 오염 가능성 의혹 ▲제품 생산과정에서 기록 조작 의혹 ▲‘제조 및 품질관리요약서’를 조작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국가출하 승인을 받은 의혹 등을 받고 있다.

관련 업계와 법조계에서는 일부 직원의 일탈행위를 넘어 회사의 영리추구를 위해 정현호 대표를 정점으로 조직적·전사적 차원에서 저질러진 불법행위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메디톡스 입장에서 메디톡신의 허가취소 가능성도 악재지만, 조사 생산 책임자 구속에 이어 정현호 대표까지 구속된다면 대내외 신뢰도에 상당한 타격이 예상된다.

이와 관련해 메디톡스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짧게 말했다.

김호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