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것이 알고싶다 (사진: SBS 그것이 알고싶다)

그것이 알고싶다

오늘(13일) 오후 11시 15분부터 그것이 알고싶다는 '사라진 손목, 영동 여고생 살인 미스터리' 편으로 방송된다.

지난 2001년 3월 8일 오전, 충북 영동의 시내 한복판에 위치한 신축 공사장 지하에서 인근 향수가게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던 여고생 정소윤양의 시신이 발견됐다.

어려운 가정형편에도 밝고 활달한 모범생이었던 정소윤양은 전날 인근 식당아주머니의 목격을 마지막으로 행방이 묘연한 상태였다. 흐트러짐 없는 교복 매무새는 성폭행 흔적이 없었음을 간접적으로 드러내고 있었다.

실제 사건 현장에서는 정소윤양의 손목이 감쪽같이 사라져 있었다. 범인을 특정 지을 혈흔 또한 발견되지 않았다. 다만, 현장에 떨어져 있던 머리핀과 볼펜, 피 묻은 곡괭이, 그리고 시신의 목에 남은 슬리퍼 자국만 존재했다. 범인이 왜 사건 현장에서 손목을 훼손했는지 알 수 없었다.
 
사건이 일어난 그 거리에는 CCTV 하나 없었고 소윤이나 범인의 행적을 증명할 목격자 또한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가장 유력한 용의자로 지목됐던 공사장 인부에 대해 거짓말 탐지기를 비롯한 강도 높은 수사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공사장 인부는 증거불충분으로 풀려났고 범인은 끝내 검거되지 않았다.

당시 형사는 "절도, 도박 전과자 중에 혹시 처녀의 손을 빌어서 이런 과오를 씻으려고 하는 미신적 요법을 믿는 자의 범행이 아닐까 생각한 적도 있었죠"라고 밝혔다.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은 국내 최고의 범죄 심리학자들의 자문을 받아 소윤이의 마지막 행적을 좇으며, 사건을 재구성해 보기로 했다.

시신이 말하고 있는 증거와 현장에 남아있는 범행의 흔적, 그리고 피해자의 통화기록을 살펴본 전문가들은 우리에게 뜻밖의 범인의 모습을 알려줬다고 한다.

자세한 내용은 이날 방송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현지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