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자동차보험료 인상으로 비교견적사이트를 찾는 운전자가 늘어나고 있다. 같은 보장과 같은 특약에 가입하더라도 보험사마다 보험료가 20~30%까지 차이가 나고 있다. 보험료를 최대한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비교견적(www.자동차보험비교견적.net)을 통해 알아보자.

ABS 브레이크나 에어백, 이모빌라이저 등과 같은 안전장치를 장착했다면 반드시 알려 할인을 받도록 한다. 에어백의 경우, 운전석에만 설치하면 10%를, 조수석까지 설치하면 20% 할인 적용이 되며, ABS는 모든 담보의 1~3%, GPS나 블랙박스 이모빌라이저 등은 약 5%까지 보험료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자동차 보험료는 분할납부하기 보다는 신용카드 무이자할부로 일시 납부를 하는 것이 보험료를 아끼는 방법이다. 분할납부 시 보통 일 년 보험료의 0.5~1.5% 정도 되는 비용이 추가되는데, 자동차 보험료는 첫 회분이 일 년 보험료의 약 70% 정도를 차지하므로, 추가 금액이 절대 적지 않기 때문이다. 한 사람이 2대 이상의 차량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때는 각각의 차량에 대해 보험을 달리 적용하기보다는 동일증권으로 가입한다면 보험료를 최대한 줄일 수 있다.

자동차 보험료는 자동차 종류별로 최소 10%, 많게는 30% 이상 차이가 나므로 인터넷에서 실시간 비교계산을 한 후 가입하는 것이 자동차 보험료를 절약하는 방법이며 같은 내용으로 사고를 보장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보험사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기본적으로 운전자의 경력을 고지하는 방식으로도 보험료를 줄일 수 있다. 자동차보험 경력은 물론이고 오토바이보험과 해외의 자동차보험경력, 운전직 등도 함께 경력으로 인정하여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니 비교견적 받을 때 할인 적용되는지 확인 받는 것이 좋다.

자동차에 부착돼 있는 장비들을 가지고도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자동차에 있는 블랙박스를 고지하면 2~5% 가량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미끄럼방지장치나 자동변속기, 에어백 등의 장비들도 적용 대상이다. 이와 같이 차량과 운전자의 안전을 보장해주는 등 보험사의 비용을 줄여주는 장비는 할인 대상이니 보험사별 할인 장비와 할인율을 알아두는 것이 유리하다.또한 운전자의 주행에 따라서도 절약이 가능하다. 주행거리가 적거나 일주일 중 하루는 차량을 쉬게 해준다면 그만큼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주행거리가 10000km 이하라면 주행거리 할인으로 5~13% 가량 할인 받을 수 있으며, 요일 특약을 적용하면 평균 8% 가량 절약할 수 있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