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TV 전문브랜드 ‘이스트라’가 중앙일보가 후원하는 2020 히트브랜드 대상에서 중소기업TV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론칭한지 1년도 되지 않은 브랜드 '이스트라'가 짧은 시간 동안 이루어낸 결과에 다들 놀라는 표정이지만, 좀 더 파고들어 가보면 이 업체가 왜 다른 유수의 업체들을 제치고 히트 브랜드 대상을 차지했는지 고개가 절로 끄덕여진다.
 
이스트라는(구 이노빌드) 현재 중소기업TV 브랜드로 우뚝 서고 있는 다수 회사들의 제품의 소싱 및 개발 A/S를 도맡아서 진행하던 업체였지만, TV업계가 점점 가격 경쟁이 격화되면서 오랫동안 주로 해왔던 OEM 역할에서 벗어나 ‘ESTLA’ 브랜드를 론칭하고 TV 판매에 뛰어들었다.
 
이스트라 측은 “브랜드 론칭에 앞서 B2C라는 한번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가야 했기에 두려움도 앞섰다”라며, “하지만 이스트라는 이미 오랜 OEM을 통해 최고의 기술력과 A/S망을 구축해 놨기에 기존의 중소기업들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이스트라TV만의 경쟁력 있는 제품과 특화된 서비스로 고객들에게 다가간다면 소비자들이 알아봐 줄 것이라는 믿음을 가졌다”라고 전했다.
 
◇세계 10대 TV제조사와 기술제휴 생산
이스트라TV의 제조사들은 세계 유수의 TV브랜드 회사들이다. 이스트라TV 라인업 중에서 ‘구글 공식인증 AI 스마트TV’는 안드로이드TV 제조사 스카이웍스에서 만들어지며, ‘넷플릭스 공식인증 스마트TV’는 중국 5대 가전 회사인 창홍에서 생산되고 있다. 식재료가 좋아야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이 만들어질 수 있듯이 기본적으로 제조회사가 좋아야 사용되는 부품이 좋고, 제조환경이 우수해 좋은 제품이 나올 수 있다.
 
◇제품 개발부터 판매 A/S까지 원스톱 관리
현재 중소기업들의 대부분은 제품 개발업체/판매업체/AS업체 등을 모두 따로 운영하는 곳들이 많다. 이에 소비자들은 일원화된 서비스를 받기가 힘든 면이 있다. 때문에 이스트라TV는 제품 개발 /판매/AS를 모두 직영화 원스톱으로 관리하고 불필요한 LOSS를 줄임으로써 합리적인 가격과 일원화된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한다.
 
◇이스트라만의 특화 AS 서비스 알파(α)
이스트라TV는 중소기업TV의 가장 큰 문제점인 AS를 개선하고자 △8년 AS보장 서비스, △전국 3일 배송 및 AS시행, △배송 지연 시 책임보상제 및 배송 중 제품 파손 시 배송 업그레이드, △24시간 AS 상담 등 이스트라만의 특화 서비스인 알파(α)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이처럼 이스트라TV는 좋은 제품, 합리적인 가격, 착한서비스 3박자를 갖추며 기존 중소기업 TV와는 다른 행보를 걷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 최초로 안드로이드 기반 인공지능 TV를 선보이는 등 대기업TV와 견주어도 기능 면에서나 AS 서비스 면에서 손색이 없다는 평가를 소비자들에게 받고 있다.
 
한편, 이스트라TV는 “현재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더욱더 정진하여 혁신적인 제품 개발 및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서 중소기업TV 1등 업체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김달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