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수 영양제 할인공급, 예산 지원 등 피해복구 지원

농협중앙회 이성희 회장(사진 가운데)이 8일 경기 안성시의 배 농가를 방문해 냉해 피해상황을 확인하고 있다.[사진 농협 제공]
농협중앙회 이성희 회장(사진 가운데)이 8일 경기 안성시의 배 농가를 방문해 냉해 피해상황을 확인하고 있다.[사진 농협 제공]

[데일리그리드]농협중앙회 이성희 회장은 8일 경기 안성, 평택지역 과수 냉해피해 현장을 찾아 농업인을 위로하고, 피해 복구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냉해는 지난 5일과 6일에 나타난 이상 저온현상으로 경기, 전남, 경북, 경남 등 전국 4,387ha(과수 3,926, 기타 461)의 재배지에서 피해가 발생했다.

특히, 경기 안성 지역은 따뜻한 날씨로 인해 배 과수 개화 시기가 평년보다 빨라졌으며, 최근 발생한 이상저온 현상으로 배 꽃(약 905ha)이 냉해를 입었다.

농협은 이번 냉해피해와 관련 ▲농협케미컬을 통한 착과 영양제 50% 할인공급 ▲피해복구 지원 예산 30% 선지급 ▲피해규모에 따른 무이자 자금 지원 ▲피해 축소를 위한 꽃·열매솎기 조정 지도 및 추가 수분작업 지원 등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했다.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은 "갑작스러운 이상저온 현상으로 인한 과수농가 등의 피해가 전국적으로 심각해 우려가 크다"며 "농협은 모든 역량을 동원해 피해 복구와 농업인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성덕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