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美 ‘CES 2015’ 전시회서 올해 사업전략 밝혀...“고객가치 창출에 집중하고, 이에 기반한 시장선도 상품을 중심으로 성장 모멘텀을 강화할 것”

LG전자 홈엔터테인먼트(HE) 사업본부장 권봉석 부사장이 6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 앙코르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2015년 사업전략을 발표했다.

권 본부장은 “시장선도를 위해서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은 고객가치 창출에 집중해야 하며, 고객 가치에 기반한 시장선도상품을 중심으로 성장 모멘텀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고객들에게 전에 없던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TV 플랫폼을 기반으로 주변 제품과 서비스 간의 융복합 역량을 제고해 최적의 IoT 솔루션을 개발하는 등 새로운 사업영역에서 성장동력을 창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중국의 저가 공세와 일본의 엔저 등의 상황에 대비해 제품 및 원가 혁신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철저하고 치밀한 마케팅을 실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권 본부장은 ▲올레드 TV ‘시장 선도’ ▲울트라HD TV ‘시장 확대’ ▲웹OS 2.0 ‘UX 리더십 각인’ ▲IT·CAV ‘제품경쟁력 강화’ 등을 통해 시장 리더십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올레드 TV ‘시장 선도’

 권 본부장은 “지난해가 올레드 TV로 TV 사업 성장의 발판을 다지는 한 해였다면, 2015년은 올레드 TV 대중화를 본격적으로 확산하는 해가 될 것”이라며 “차원이 다른 올레드 TV를 주축으로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입지를 확고히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LG전자는 지난해 8월 세계 최초로 ‘울트라 올레드 TV’를 선보이며 화질 기술 우위를 입증했으며, 이번 전시회에서 77형/65형/55형 등 다양한 크기와 가변형/곡면/평면 등 다양한 디자인의 올레드 TV 라인업을 전시하며, 올레드 TV 고객 선택폭을 크게 넓혔다.

LG전자는 올레드 TV ‘시장선도’를 위해 북미(멕시코), 중남미(브라질), 유럽(폴란드), 아시아(중국, 인도, 베트남 등) 지역에 올레드 TV 생산라인 투자를 완료, 글로벌 생산체제를 구축했다. 또 LG디스플레이 등 그룹 차원의 올레드 TV 시너지를 바탕으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소비자에게 합리적 가격을 제시, 궁극적으로 올레드 TV 판매를 늘려갈 계획이다. 실제로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7,000억원을 투자해 증설한 생산라인을 본격적으로 가동하며 생산량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LG전자는 ‘차원이 다른 올레드 TV’ 이미지 확립 및 판매량 확대를 위해 글로벌 전방위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거점국가별 핵심 유통과 올레드 TV 공동마케팅도 추진할 계획이다.

■ 울트라HD TV ‘시장 확대’

LG전자는 이번 CES에서 ‘컬러프라임’ 시리즈를 선보였다. ‘컬러프라임’ 시리즈는 각각 형광체 구조를 변경하는 ‘와이드 컬러 LED(Wide Color LED)’ 기술과 ‘퀀텀닷(Quantum dot)’ 필름을 적용한 기술을 통해 색재현율을 높인 울트라HD TV다.

LG전자는105형에서부터 40형에 이르기까지 울트라HD TV 라인업을 대폭 확대했다. 다양한 크기는 물론 곡면/평면 등 다양한 디자인으로 고객 선택폭을 넓혔다.

권 본부장은 “향상된 제품경쟁력을 바탕으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울트라 HD TV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LG전자는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철저하고 치밀한 마케팅 실시를 위해 울트라HD TV 지역별 동시 출시도 계획하고 있다. 이를 위해 위해 R&D, 상품기획, 영업 및 마케팅에 이르는 전분야에서 긴밀하게 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전사 차원의 협업을 통해 마케팅 실행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웹OS 2.0 ‘UX 리더십 각인’

LG전자는 이번 CES에서 ‘웹OS 2.0’을 선보였다. ‘웹OS 2.0’에는 고객의 사용패턴을 감안, 한 층 더 직관적이고 편리한 기능들을 추가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한 번 저장한 채널은 재검색 없이 홈화면에서 바로 채널 전환이 가능하고, ‘외부입력’과 ‘설정’ 등 바로가기 버튼을 추가해 보다 쉽게 TV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로딩시간 및 애플리케이션 전환시간도 크게 단축했다.

LG전자는 스마트TV 전략 플랫폼인 ‘웹OS’를 통해 차별화된 UX 리더십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웹OS는 ‘간편한 연결(Simple Connection)’, ‘간편한 전환(Simple Switching)’, ‘간편한 탐색(Simple Discovery)’ 등 스마트TV의 핵심가치를 제공해 사용하기 가장 쉽고 편리한 스마트TV로 평가 받고 있다.

‘웹OS TV’의 우수성은 판매성과로 이어졌다. 웹OS를 탑재한 ‘LG 스마트+ TV’는 지난달 이미 500만대를 돌파했고, 올 상반기 내에 1,000만대 판매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LG전자는 ‘웹OS 2.0’으로 고객들에게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 세계 스마트TV시장을 지속 선도해나갈 계획이다.

■ IT·CAV ‘제품경쟁력 강화’

LG전자는 IT 및 CAV(Convergence Audio Video) 분야를 수익성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강화한다. 모니터는 각각 ‘21:9 화면비’, ‘곡면’, ‘울트라HD’ 모니터와 같은 고부가가치제품 중심으로, 오디오는 ‘사운드바’, ‘멀티룸 오디오’와 같은 신성장 제품을 중심으로 라인업을 확대해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권 본부장은 “IoT 기반의 스마트 홈 및 기기간 컨버전스 등과 같이 사업본부 역량을 활용한 신사업 기회를 지속 발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