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지난해 12월 열린 수소시범도시 선정 관련 기자회견장 모습 (뉴스1 제공)
사진 = 지난해 12월 열린 수소시범도시 선정 관련 기자회견장 모습 (뉴스1 제공)

[데일리그리드=김수빈 기자] 지난해 정부는 이미 수소시범도시 3곳과 수소R&D 특화도시 1곳을 선정했다. 기 선정된 도시개발이 임박한 가운데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그간 걸림돌로 지적받아온 '수소안전'을 비롯 다양한 안이 담긴 안전관리체계 구축에 나선다.

이와 관련 24일 국토부는 '수소 시범도시 안전관리체계 구축 및 운영관리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용역은 지난해 수소시범도시 3곳(울산-안산-전주)과 수소R&D특화도시 삼척이 수소 시범도시로 선정된 곳을 기초로 건설교통, 안전, 도시 건축, 에너지 분야서 유사시 적용할 수 있는 종합적인 메뉴얼로 만들어지며 국토부는 전문가들로 꾸려진 지원단을 조직, 매 분기마다 수소 시범도시별 진행 상황에 따라 단계별 검토와 운영 자문 등을 통해 체계화할 방침이다.

이러한 플로우(FLOW)를 바탕으로 국토부는 '수소 시범도시 안전관리 가이드라인 시행메뉴얼'을 수립하고 배포할 예정이며 이 메뉴얼로 수소 설비의 설치 과정에서 운영에 이르기까지 누출과 폭발 등 위험 가능성을 찾아 설계 단계에서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지난해 말 선정된 안산시는 노후화로 쇠퇴해가는 산업단지를 수소 생산과 연관산업 집적지로 만들 계획이며 완주-전주시는 완주군이 수소생산공장과 광역공급 기지 역할을 하고 전주는 그 수소를 활용하는 도시로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울산광역시는 대규모 석유화학단지에서 나오는 부생수소를 이용해 도심 내 건물과 충전소에 활용할 수 있도록 배관망 구축을 중점으로 계획하고 있으며 삼척시는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주거지 통합 에너지 관리 체계를 개발하는 실증도시의 역할을 수행할 전망이다.

 


 

김수빈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