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지난 3월 개최된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혁신선도 모델 개발을 위한 간담회 (뉴스1 제공)
사진 = 지난 3월 개최된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혁신선도 모델 개발을 위한 간담회 (뉴스1 제공)

[데일리그리드=김수빈 기자] 혁신기술과 스마트서비스를 자유롭게 적용한 도시인 '스마트시티'가 민간 주도로 조성된다. 이에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28일부터 오는 6월 30일까지 공모기간을 두고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방침이다.

앞서 국토부는 2018년 1월 '세종 5-1 생활권'과 '부산 에코델타시티'를 국가시범도시로 지정한 바 있으며 같은 해 4월 총괄계획가(MP)를 선정, 7월에 기본구상을 마쳤다.

이어 지난해 2월에는 시행계획, 12월에는 서비스로드맵을 수립했다.

서비스로드맵에 따르면 스마트시티 운영을 위해 필요한 서비스 인프라 기반시설은 세종과 부산에 공통적으로 구축하고 모빌리티, 에너지 관련 서비스는 세종시에 헬스케어, 에너지, 로봇 관련 서비스는 부산시에 특화시켜 개발할 예정이다.

지자체와 공기업으로 구성된 공공이 주총 특별결의 거부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분을 출자할 계획이지만 민간기업이 최대한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출자지분은 절반을 넘지 않도록 했다.

사업이 진행되면 민간기업은 현금출자와 혁신서비스를 구축하며 지자체와 공공기관은 현금-토지 출자 및 부동산개발과 행정절차를 지원하고 국토부는 관련 예산 및 규제 개선에 주력할 것으로 알려졌다.

선정된 SPC 대표사는 서비스 구축에 전문성을 가진 솔루션 기업 중에서 SI(전략적투자자)로 선정하고 이는 부동산개발로 수익을 창출하고 창출된 수익이 신규 서비스 도입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로 운영될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또한 5년 이후 수익 배당은 허용하되 시중금리 수준으로 상한을 설정한다.

국토부 박진호 스마트도시팀장은 "시범도시는 최근 정부가 발표한 '한국형 뉴딜'을 실현 시킬 수 있는 대표 사업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하는 혁신적인 도시를 조성한다는 점에서 국제적으로 매우 의미있는 과정"이라며 "SPC가 본격적으로 운영되면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서비스가 실현되고, 이 과정에서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국토부는 오는 6월 30일 참여의향서를 접수하고 9월 18일까지 사업계획서를 제안받아 10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 연내 시범도시 민관 SPC를 출범시킬 계획이다.

김수빈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