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9-21 22:20 (월)
창업맞춤형 오픈마켓 ‘스카웃유(SCOUTU)’
창업맞춤형 오픈마켓 ‘스카웃유(SCOUTU)’
  • 장영신 기자
  • 승인 2015.01.13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년의 대한민국은 IT 시장의 성장과 모바일 열풍, 이제는 제법 익숙한 창조경제의 흐름을 타고, 시장이 형성될 수 있는 전 분야에 걸쳐 뜨거운 창업바람이 불고 있다. 현재 IT 업계는 2000년대 이후 다시 찾아온 '제2차 벤처 붐'이라는 이야기가 나올 만큼, 전국의 대학생을 기반으로 한 창업이 확산되고 있다.

다만, 냉혹한 시장 속에서 스타트업이 살아남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대학생들이 창업을 통해 창출해내는 가치만큼, 창업자가 겪어나가야 할 각종 문제점들은 만만치가 않다. 자본금 및 인프라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일은 부지기수고, 끊임없이 등장하는 경쟁사들에 맞서 치열하게 고군분투하는 것이 매일의 일상이다.

이러한 시장 속에서 창업자나 소상공인들이 경쟁력을 갖추고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서로 win-win 할 수 있는. 성공적인 창업을 돕기 위해 신익현 대표를 필두로 공동창업자 이무호, 이현동 3명의 연세대 학생들은 창업맞춤형 오픈마켓 '스카웃유'를 설립하였다. ‘스카웃유’는 창업가, 예비 창업자가 필요한 유 무형의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과 질 높은 품질로 이용할 수 있도록 기업 간의 직거래가 이루어 질 수 있는 오픈마켓 플랫폼을 제공한다.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가 win-win 하여 성공적인 창업을 이끌어내는 것이 ‘스카웃유’의 목적이다.

 

▲ <스카웃유 멤버 모습, 왼쪽부터 이현동, 신익현, 이무호>
데일리그리드는 스카웃유의 관계자들을 인터뷰하기 위해 스카웃유 여의도 본사를 방문하였다. 2015년 신년을 맞아 ‘스카웃유’는 홈페이지에 가입한 기업들 중 매출실적이 저조한 창업가를 선정하여 ‘스카웃유’가 구축한 인프라를 통해 마케팅 및 사업전략을 지원해주는 계획을 수립하고 직접 도움을 주는 따뜻한 나눔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었다. 바쁜 와중에 사무실에 있던 멤버들만을 만나 간단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이번 인터뷰에 참여한 스카웃유 멤버들은 신익현 대표, 이현동 영업관리팀장, 이무호 전략기획팀장이다.

데일리그리드 : 간략한 소개랑 스카웃유에 대한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신익현 : ‘스카웃유’의 대표이자 스카웃유의 모든 업무를 총괄하고 조율하고 있습니다. 현재 스카웃유는 1인 창업가, 소상공인들에게 서로에게 win-win 할 수 있는 안정적인 오픈마켓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카웃유를 통해 모든 벤처기업들과 소상공인분들이 서로 win-win 하여 경쟁력을 갖추고, 성장하여 국내의 좁은 시장을 뛰어넘어 해외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원동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것이 제 바램입니다.

이현동 : ‘스카웃유’의 공통창업자로써 스카웃유의 영업관리팀장을 맡고 있습니다. 경영지도사(마케팅)자격증을 취득하고, 경영컨설팅회사 근무경험을 바탕으로 스카웃유에서는 1인 창업가 및 소상공인분들의 자문 역할 및 홍보, 영업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무호 : 스카웃유'의 공동창업자로써 스카웃유 전략기획팀장을 맡아, 기획과 사업전략부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과거 IT부분 아이템개발 및 APP사업 등에 참여한 경험을 바탕으로 온라인 오픈마켓 플랫폼 구축과 회사의 경영전략기획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데일리그리드 : 스카웃유를 창업하게 된 배경과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신익현 : 저 같은 경우에는 유통업 및 도시락 배달 창업을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때 당시에 혼자 창업을 하였기 때문에 회사를 운영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 계기를 통해 1인 창업가 및 소상공인들이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마켓이 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으로 소상공인 마켓 ‘스카웃유’를 기획,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이현동 : 경영컨설팅 업무를 하다가 소상공인이나 1인 창업가분들이 경영에 많은 애로사항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신익현 대표를 통해 소상공인들을 위한 서비스 마켓의 제안을 듣고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스카웃유는 옥션이나 G마켓과 같이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중개역할을 맡아 일정의 수수료를 얻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1인 예비 창업자들의 주요 고민인 마케팅, 홍보물제작, 컨설팅(자문) 등에 외부 전문가(판매자)를 통해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무호 : 2015년을 기점으로 해서 대학교 창업보육센터와 소상공인센터, 창업박람회등과 연계하여 지속적인 성장 모델을 찾고 있으며, 단순한 구매자와 판매자를 넘어서 구매자와 판매자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직원들을 파견하여 질 높은 서비스와 품질을 하는 업체 및 개인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스카웃유만의 차별화된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