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혈장치료제 개발 얼라이언스 합류

GC녹십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해 글로벌 제약사들과 힘을 합한다.

GC녹십자는 8일 글로벌 혈액제제 기업들로 구성된 ‘코로나19 혈장치료제 개발 얼라이언스’에 합류했다고 밝혔다.

얼라이언스에는 비오테스트, BPL, LFB 등 글로벌 ‘톱 10’ 규모 혈액제제 기업이 대부분 속해있다. 특정 제품 개발을 위해 글로벌 혈액제제 기업이 공동행동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들 기업은 미국, 유럽 등지의 코로나19 회복기 환자의 혈장 내 면역 항체를 추출해 고면역 글로불린을 공동개발하기로 했다. 이들은 이를 위해 제품개발, 전문지식, 자원을 공유해 최단 시간 치료제 개발에 임하도록 합의했다.

얼라이언스는 혈장제제 기업 외 마이크로소프트, 우버헬스 등 타산업과도 연대해 치료제 개발 협업을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개발기간과 치료제 공급체계 구축 기간이 상당히 단축될 수 있다고 전망한다.

얼라이언스는 우선 미국 국립보건원(NIH) 산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와 협력해 이른 여름부터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혈장치료제 치료적 확증을 위한 임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GC녹십자 관계자는 “전 세계가 유래 없는 위기에 직면한 만큼 글로벌 동종업계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기술과 자원을 공유해야 치료제 개발 속도를 높이는 것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한편 GC녹십자는 자체 개발 중인 GC5131A는 국내에서만 상용화하고 해외 시장은 얼라이언스 내에서 공동개발하는 전략을 취할 방침이다.

윤정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