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및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업에 투자… 채권 투자와 병행하여 안정적 수익 추구

사진 = 삼성전자투게더 펀드 출시 (교보악사자산운용 제공)
사진 = 삼성전자투게더 펀드 출시 (교보악사자산운용 제공)

[데일리그리드=이태한 기자] 교보악사자산운용은 삼성전자의 장기 성장성에 투자하는 ‘교보악사삼성전자투게더증권투자신탁[채권혼합]’ 펀드(이하 ‘교보악사삼성전자투게더 펀드’)를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삼성전자와 함께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업 투자를 병행하면서 채권투자를 혼합해 변동성을 낮춘 채권혼합형 펀드상품이다.

해당 펀드는 삼성전자 종목에 약 35% 수준으로 투자한다. 유가증권 시장 내 삼성전자 주식의 시가총액 비중인 약 25%(2020년 3 월 기준)만큼 현물 주식을 담으며, 삼성전자 비중 확대를 위해 선물을 10% 가량 추가 매수하여 투자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삼성전자와 장기적으로 동반 성장이 기대되는 소부장 기업의 비중을 약 5% 수준(0~10%범위)으로 투자하며 시너지를 추구한다. 교보악사자산운용 내 탐방 및 애널리스트 'Buy list'를 활용, 삼성전자와 함께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들에 투자할 방침이다. 나머지 60%는 평균 신용 등급 AA-이상의 국내 채권 및 기타 자산에 투자해 안정적인 채권 수익을 수취할 계획이다.

삼성전자에의 투자는 자본시장법상 정하는 한도 내에서 펀드가 투자할 수 있는 최대 수준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이는 해당 종목이 4차 산업혁명(5G, IoT, 자율주행 자동차 등), 반도체(메모리, 非메모리) 분야에서의 고도 성장과 함께 장기적으로 주가가 우상향 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반영한 것이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삼성전자 종목 직접 투자보다는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삼성전자가 단기적으로 주가가 부침을 겪을 수 있지만 교보악사삼성전자투게더 펀드는 채권 자산을 함께 편입한 만큼 펀드의 변동성이 줄어들며 삼성전자와 동반 성장하는 소.부.장 주식에 투자하여 추가 자본차익을 추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올해가 지나면 대주주 양도세 기준이 특수관계인을 전부 합산해 3억 원 이상인 경우, 2021년 4월부터 매도차익에 최대 33%가 과세되는 만큼 삼성전자에 투자는 하고 싶은데 대주주 요건 이슈에 민감한 투자자라면 펀드를 활용한 간접투자로서 해당 상품에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교보악사자산운용 이상진 채널영업본부장은 "지난 3월 동학개미운동이라 불리며, 삼성전자 종목 수요가 높아지기 이전부터 삼성전자의 장기 성장 가능성을 보고 올해 초부터 해당 상품을 기획하고 준비했다.”며 “삼성전자 및 관련 기업의 장기적 성과를 추구하는 만큼 연금 자산으로도 투자자의 수요에 부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당 펀드는 교보증권, KB국민은행 등에서 5월 13일 (수)부터 가입할 수 있다.

이태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