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상 미팅이 잦은 직장인 이모(35)씨는 최근 구취가 심해졌다고 느껴 하루에 5번 이상 양치질을 하고 구강청결제도 사용했으나 입냄새가 사라지지 않았다. 직장 동료가 입냄새가 난다고 지적하자 이씨는 심리적으로 더욱 위축돼 미팅자리에서도 말을 하기 꺼려졌고 이로 인해 고민이 커졌다. 그의 원인은 비염으로 인한 ‘후비루 증후군’이었다. 이 질환은 재발이 심해 치료를 포기하거나 기피하는 경우가 많을 정도로 환자를 괴롭히는 것으로도 악명이 높다.

 
혜은당클린한의원(구 혜은당한의원) 김대복 원장은 “입냄새는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누구에게나 있다. 하지만 본인 혹은 제 3자가 입냄새로 인해 고민을 할 정도면 의료기관을 찾아 검사로 원인을 확인하고 그에 따른 맞춤 치료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서 이씨의 경우처럼 특별한 이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구취가 계속된다면 ‘후비루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했다.

◇ 후비루 증후군, 목이 불편하고 가래에 구취까지?

사람의 코와 목에는 끊임없이 점액이 나와 점막을 적시면서 깨끗하게 만드는 기능을 한다. 그러나 이 점액이 비정상적으로 많아지며 끈적거리고 진해지면서 목 뒤로 끊임없이 넘어가거나 구강과 식도사이에 있는 인두에 고이는 경우를 의학적용어로 후비루증후군이라고 한다.

주요 증상으로는 헛기침이나 기침반사, 지속적으로 가래를 뱉어내는 증상들이 있으며 무언가 목뒤로 넘어가거나 목에서 가래가 걸려 간지럽고 불쾌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특히, 목 뒤로 넘어가는 점액의 주요 성분은 단백질로 구성돼 있는데, 세균에 의해 분해되면서 질소화합물을 분비해 역한 구취의 원인이 된다.

흔히 코를 마시는 습관, 역류성 식도염, 수술 등으로 인한 코 구조상의 변화 등이 후비루의 원인이 된다. 특히, 만성비염과 만성축농증(부비동염) 환자들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알레르기 비염과 축농증으로 인해 많은 콧물이 생기고, 이 분비물이 목 뒤로 넘어가면서 후비루를 유발하기 때문이다.

김대복 원장은 “만성비염이나 만성축농증 같은 선행질환이 있을 때 후비루 증후군은 쉽게 재발하며 치료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환자들이 치료를 포기하거나 기피하는 경우가 많다”며 “그러나 후비루는 증상이 오래 지속되면 만성기침으로 악화될 수 있으며, 기침과 가래, 역한 구취를 유발해 대인관계는 물론이고 사회생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급적 방치하지 말고 전문의를 찾아가 증상 초기에 치료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후비루에 대해 한방에서는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코 뿐 아니라 폐를 비롯한 장기의 면역력 저하로 보고 치료에 앞서 증상별로 원인을 잡아 알레르기 비염과 축농증 등의 선행질환을 먼저 치료하며 외부의 유해물질을 차단시킨다. 또한 해당 장부의 열을 조절하고, 기혈을 순환시켜 몸의 체질을 개선해 면역력을 높여 재발률을 낮춘다.

후비루를 앓고 있는 환자들 대다수는 비염이나 축농증 등의 선행질환이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선행질환을 먼저 치료해야 후비루의 재발을 막으며, 근본적인 치료가 된다. 또 체질이 개선되고 인체의 면역력이 좋아지면 스스로 몸 안에 들어온 병원균을 물리칠 수 있어 재발을 막을 수 있다.

혜은당한클린의원에서는 기본 치료에 더해 10가지의 약재를 달인 비염고와 청비수, 통비수를 이용해 코 점막 내 부종과 염증, 노폐물을 제거해 치료기간을 단축시키고, 한약으로 만든 효소와 곡류를 발효시켜 만든 생식을 이용해 한약과 더불어 해독 정혈하면서 체질을 개선하며 노폐물을 제거하는 프로그램과 동시에 빠른 호전을 위해 입안의 세균억제와 염증을 가라앉히는 약재로 구성된 구청수를 추가로 처방해 환자들에게 호평받고 있다.

마지막으로 김대복 원장은 “후비루 예방을 위해선 평소 과로를 피하고 운동으로 체력을 보강하며, 충분한 물을 마시고, 신선한 섬유질 야채와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 담배와 술을 피하며, 코를 자주 풀지 않도록 하고, 먼지가 많은 곳, 공기가 탁한 곳은 피하며, 생리식염수를 따뜻하게 해서 하루 2~3회 정도 세척을 해주면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혜은당클린한의원에서는 ‘고객만족프로그램’을 통해 만성 질환들의 치료에 대한 불신이 커진 환자들이 신뢰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어 환자들에게 좋은 평을 받고 있다.


 

김은영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