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CJ제일제당
사진=CJ제일제당

[데일리그리드=이준호 기자] CJ제일제당은 클린 라벨에 해당하는 100% 천연 발효 조미 소재 '테이스트엔리치 '를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클린 라벨이란, ‘무첨가’뿐 아니라 Non-GMO, Non-알러지, 천연 재료, 최소한의 가공 등 특성을 지닌 식품이나 소재를 일컫는다. 

'테이스트엔리치'는 첨가물을 넣지 않고 사탕수수 등 식물성 원료를 발효시키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감칠맛 발효성분으로만 만들었다. 

CJ제일제당은 10년간 연구개발을 거쳐 정제나 화학처리 등 인위적인 공정을 없애고 천연 발효공법을 개발해 이를 대량생산하는 데 성공했다.

클린 라벨에 부합하는 글로벌 천연 조미 소재 시장이 '테이스트엔리치'의 주무대가 될 전망이다. MSG와 핵산, 효모엑기스 등으로 구성된 전체 식품 조미 소재 시장에서 성장성이 가장 높다. 

지난해 기준 약 57억달러에 이르는 식품 조미 소재 시장에서 천연 조미 소재가 차지하는 비중은 18% 수준이다. 하지만 전체의 75% 이상을 차지하는 MSG 시장이 정체 국면인 반면 천연 조미 소재 시장은 해마다 6~10% 가량 성장하고 있어 향후 5년내 2조원 이상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테이스트엔리치가 보다 건강한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글로벌 식품제조기업들에게 좋은 해답이 될 것”이라며 “1977년 핵산 시장에 첫 진출해 현재 압도적 글로벌 1위에 오른 것처럼 테이스트엔리치 역시 천연 조미 소재 시장을 제패하는 신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준호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