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소 들어설 산단 인근에 대규모 아파트단지 주민 반대 거세
산자부 전력수급계획 반영 사업...남동발전-대구시-달성군 입장 제각각

[사진 출처 삼천포화력]
[사진 출처 삼천포화력]

[데일리그리드=강성덕 기자] (주)한국남동발전(사장 유향열)이 폐쇄 단계에 접어들은 경남 삼천포화력발전소의 대체부지를 대구국가산단 2차 산단부지에 건립하려고 애쓰고 있지만 여의치 않은 모양새다.

이미 해당 지역에서 거세게 일고 있는 반대 민원과 함께 국가산업 여부를 두고 공방이 일면서 또 다른 파장이 예견되고 있다.

대구시나 달성군 등 해당 지자체마다 입장이 다른데다 발전소 사업주최인 남동발전도 국가산업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반면 최종 허가권자인 산업통사자원부 소속기관인 전기위원회 측은 산자부 전력수급계획에 따라 반영된 사업이라고 밝혔기 때문이다.

지난 4월 남동발전 측은 산업통상자원부 전기위원회 사무국에 자신들이 추진하고 있는 대구복합 발전사업에 대한 심의 진행 정도를 알아보는 등 정보 파악에 나서고 있다.

이 사업은 애초 국정과제로 포함, 산업부 전력수급계획에 따라 반영된 시업으로 현재 한전과 대구시에는 허가 관련 신청·접수가 끝난 상태다.

발전시설 건립 부지가 산업단지이긴 하지만 인근 500m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 있어 현재 주민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치고 있다. 게다가 사업설명회마저 반대 주민들에 의해 무산되면서 차질을 빚고 있다. 이런 상황이다보니 한전이나 대구시도 남동발전에 요청에 대해 이러다할 입장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4일, 산자부 전기위원회 관계자에 따르면 "폐쇄 단계에 접어들은 삼천포화력발전 대체부지 사업이 사전에 달성군 주민들한테 공지가 안된데다 토지주들이 산업단지에 첨단소재 경제산업 발전을 위한 기업을 유치하기로 해 놓고 분양계획에도 업는 발전시설을 유치한다며 반대하고 있다. 주민들 역시 여러가지 복합적인 민원을 내세우며 반대가 심하다. 과거와 달리 현재는 아무리 국가산업이라고 해도 주민 반대가 심하면 발전소를 짓지 못한다. 일단 사업설명회를 열고 민원을 해결해 놓고 추진을 해야 할 것으로 본다. 발전소 입장에서는 일단 미션이니까 추진을 해야겠지만 전기위원회 입장은 다를 수 있다"고 전했다.

지난 2월, 남동발전 발전소가 들어설 예정인 달성군 산단 주민들은 '원칙없는 LNG발전소 건설을 반대한다'며 사업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주민들은 "계획과 원칙에도 없는 발전소 건립을 추진하면서 주민과 한마디 상의없는 것 자체가 문제다"거나 "LH는 땅을 수용하면서 협조를 구했지만 주민을 위한 일자리는 경비가 고작이고 차라리 오염되지 않는 산단을 원한다"며 "구지면민들은 온 몸을 바쳐 반대투쟁에 나서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국가 전력수급계획에 의해 추진되는 이사업에 대해 달성군은 "LNG 복합 화력 발전소 조성사업은 남동발전과 대구시가 사업주체로 추진하고 있으며 군은 2018년 11월 사업계획 수립 및 유치동의를 남동발전측에 통보했다"고 밝힌 바 있다.

반면 대구시 관계자는 "LNG 복합 화력 발전소 조성사업은 국가사업이기 때문에 나중에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면 된다"는 입장이다.

대구시의 이같은 입장에 대해 한국남동발전측은 '국가사업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한 매체 보도에 따르면 당시 남동발전 관계자는 전액 민간자금으로 건설하는 발전소가 정부사업이냐는 질문에 "제8차 전력수급계획은 국가사업인지 몰라도 민간 기업이 발전소를 건설하는 것은 엄밀히 말해 국가사업은 아니다"고 전했다.

강성덕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