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제작비 횡령·채용비리·일 몰아주기 등 내부고발
지난달 시 특정감사 마무리...추가 감사 검토
문화원 측 “사실무근...일부 직원의 견해”

부천문화원 전경(송내어울마당)
사진=부천문화원 전경

[데일리그리드=윤정환 기자] 부천문화원 내부에서 또다시 배임·횡령 등 비리가 자행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부천문화원은 시 박물관 6곳을 위탁운영하는 민간기관이다.

지난해 부천문화원은 새 원장을 선출하는 과정에서 특정 업체 일감 몰아주기, 불법수당 지급과 같은 내부 고발이 이어진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년 만에 비슷한 의혹에 휩싸인 것.

최근 자신이 부천시박물관 직원이라고 밝힌 익명의 제보자 A씨는 부천문화원에서 발생한 여러 의혹을 제보했다. 그가 제기한 내용은 ▲시 보조금 횡령 ▲채용비리 ▲특정업체 외주 몰아주기 ▲재외주를 통한 배임 등이다.

A씨에 따르면 시 박물관은 지난해 9월 ‘미국 PSBI 국제교류전시’ 사업 과정에서 영상을 제작하지 않고 관련 보조금을 수령했다. 당시 박물관장이 직원에게 기존 영상을 짜깁기할 것을 지시했고, 이 영상으로 보조금을 받았다.

이달 초 임명된 새 박물관장의 채용비리 의혹도 제기됐다. A씨는 “박물관장 채용공고에 지원한 사람 중에는 국립 박물관장 출신 인사도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평소 부천문화원과 가까운 인물이 새 박물관장으로 뽑혔다”며 “이는 앞으로 조직 내 여러 비리를 용인하겠다는 의미다”고 토로했다.

특히 A씨는 정영광 문화원장이 운영하는 업체에 일감을 보내기 위한 재외주 청탁이 있었다고 알려왔다. 지난해 ‘지역문화예술 플랫폼 육성지원 사업’에서 당초 선정한 홍보물 제작업체에는 디자인만 맡기고 대부분 작업은 정 원장의 업체가 진행했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정 원장은 새 원장 선출과정 당시 부회장인 시절 자신의 소유 업체에 문화원 행사 홍보 현수막과 배너 제작을 독점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지난 2016~2018년 9월까지 진행한 독점계약은 총 136건에 달한다.

문화원 측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문화원 관계자는 “일부 직원이 근거 없는 내용을 제보하고 있는 것”이라며 “모든 건 시 박물관 운영 조례에 따라 적법한 절차를 밟아 진행된 것이고 감사 결과에 따라 조치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박물관 직원 25여명 중 15명은 박물관 입장을 지지한다는 성명서를 낸 상태고 4~5명 일부 직원이 이번 내용을 제보한 것”이라며 “사전에 (직원 간) 협의가 있었으면 이렇게 불거질 문제가 아닌데 답답한 부분이 있다”고 덧붙였다.

부천시는 지난달 29일까지 부천문화원에 대한 특정감사를 마치고 추가 감사를 검토 중이다. 당초 문화원 대상 특정감사는 오는 11월 계획이었으나 6개월가량 앞당겨 진행됐다.

부천시청 감사팀 관계자는 “시에서 들어가는 보조금이 제대로 사용되고 있는지를 위주로 특정감사를 시행했다”며 “감사 결과는 최대 1~3개월 후에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문화원을 관리·감독하는 부천시청 문화예술과 관계자는 “정기감사가 끝났지만 추가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게 감사팀 입장으로 안다”며 “향후 문제점이 발견되면 조치하겠다”고 전했다.

현재 진행 중인 부천시 행정사무감사에서 이번 내부고발 관련한 내용이 언급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화예술과 행감은 내주부터 시작된다.

시의회 재정문화위원장 김병전 의원 측 관계자는 “이 내용이 몇몇 시의원들에게 제보된 것으로 알고 있고 이들이 확인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아직 명확히 밝혀진 부분이 없기에)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윤정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