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바이러스 효과 확인...폐조직 바이러스 사멸

1
사진=대웅제약 전경

대웅제약과 대웅테라퓨틱스는 5일 동물시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니클로사마이드(DWRX2003)의 감염 개선효과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대웅테라퓨틱스는 충북대학교 의과대학과 함께 페럿(Ferret, 족제비)을 대상으로 체내 효능시험을 실행했다. 시험은 페럿을 정상군, 바이러스감염군, 시험군 각각 나눠 DWRX2003을 투여한 후 비교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바이러스 감염군은 감염 후 8일까지도 콧물 및 폐에서 바이러스가 지속적으로 관찰됐으나, ‘DWRX2003’이 투여된 시험군의 경우 감염 후 4일차부터 대조군 대비 콧물에서의 바이러스 역가가 유의적으로 감소했다.

특히 감염 후 3일차에 폐 조직 부검 및 바이러스 농도를 측정한 결과 폐 조직에서 바이러스를 완전히 제거됐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염증성 사이토카인 분비가 억제돼 폐 조직 염증예방 효과도 확인됐다. 항바이러스 활성으로 폐 조직 내 바이러스 제거와 동시에 감염에 의한 조직염증 방지 효과를 동시에 확인한 것.

대웅그룹은 향후 경증, 중증도, 중증 코로나19 감염 환자에게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치료제로 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전승호 대웅제약 사장은 “긍정적인 동물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DWRX2003’의 임상시험을 연내 마무리하고, 허가까지 빠르게 완료할 계획이다”며 “국내는 물론 글로벌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해 더욱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민석 대웅테라퓨틱스 대표는 “앞으로 추가적인 동물 모델을 대상으로 효능시험 및 독성 시험 등 비임상 시험을 이어 나갈 예정이며, 대웅제약과 공동개발 협약이 완료된 만큼 글로벌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정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