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인천광역시서구청,무인민원 발급기 설치
사진=인천광역시서구청,무인민원 발급기 설치

 인천 서구(구청장 이재현)는 심곡동 소재 국제성모병원과 가좌3동 소재 나은병원에 무인민원발급기 2대를 신규 설치하고, 8일부터 무인민원발급 서비스를 정식 개통한다고 밝혔다.

 이번 무인민원발급기 신규 설치로 그동안 동 행정복지센터와 거리가 멀어 불편을 겪던 주변 주민들이 편리하게 민원서류 발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할 수 있는 서류는 주민등록, 토지, 지적, 건축, 차량, 보건복지, 지방세, 국세증명, 교육 등(등기부등본 제외)으로 민원창구보다 최대 50% 감면된 수수료로 신분증 없이 지문인식만으로 발급할 수 있다.

 음성안내 및 점자키패드, 화면확대 터치버튼 제공, 휠체어 이용을 감안한 기기조작 기능 등을 제공함에 따라 사회적 소수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무인민원발급기 화면에 향균 필름을 부착해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고, 무인민원발급기 신용카드 결제 서비스 도입으로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는 주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서구는 서구청, 검단출장소, 동 행정복지센터, 서인천세무서, 지하철 역사, 의료기관 등에 총 29대의 무인민원발급기를 운영하게 됐다.

 자세한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장소와 발급 시간 등은 서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서구 관계자는 “무인민원발급기 추가 운영으로 주변 주민분들의 시간과 비용이 절약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발급기를 수시 점검‧관리하고, 이용 실태분석을 통해 민원불편이 줄어들 수 있도록 민원서류 발급 서비스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민영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