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로 마스크 등 사기피해 급증... "일당 모두 처벌해야"

코로나19 여파가 한창인 지난 3월, 마스크를 조달해주면 일시에 수억원 이상을 벌수 있다며 마스크 구입 대금 실물 사진이 시중에 떠돌았다.[사진은 기사의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코로나19 여파가 한창인 지난 3월, 마스크를 조달해주면 일시에 수억원 이상을 벌수 있다며 마스크 구입 대금 실물 사진이 시중에 떠돌았다.[사진은 기사의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데일리그리드] 마스크 수입과 방호복 제작 명목으로 피해자를 기망해 약 5억원의 돈을 받은 후 돌려주지 않은 일당에 대해 경찰이 조사 중이다.

마스크 사기와 관련된 내용들이 온라인을 도배하다시피 하면서 이를 틈 탄 사기행각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지난 2월, 코로나19 여파로 마스크 공급 부족사태가 발생하면서 서울에서 유통업을 하던 A 대표는 서울 영등포 소재의 유명 화장품기업의 자회사 대표를 사칭한 Y씨를 만나 마스크 공급 관련 계약금을 송금했다.

Y씨는 미국에서 3M사의 N95 마스크를 수입하는 업자 행세를 하며 A 대표에게 5억원을 받았고, Y씨는 그 자금을 마스크 구매대금이 아닌 대구의 방호복 M공장의에 방호복 구매 계약금 명목으로 전달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세정제와 마스크 1만여 장을 대구시와 단체 등에 기증까지 했던 A씨는 중국 바이어의 요청으로 Y씨의 말을 믿고 계약금을 송금했다. 약속했던 변제날자가 한참 지나도록 마스크는 구경도 하지 못한 채 시간만 흘렀고 심지어 Y씨는 전화 연락이 되지 않는 횟수가 많아졌다.

그러던 중 Y로부터 연락이 왔고 서울 여의도의 한 사무실에서 3월 12일 만나기로 했다.

이날 여의도 사무실에는 대구에서 방호복 제작을 한다는 M사의 S씨와 판매원 대표 P씨, N씨, 그리고 Y씨 등이 모였다. 이 자리에서 P씨 등은 방호복을 제작에 자금이 조금 부족하니, 돈을 차용해달라고 했고, 일주일 안에 상환하기로 약속했다. A씨는 이들의 말을 믿고 이자도 받지 않고 1억 5천만원을 차용해 주었다.

그 후 약속한 기일이 한참 지났지만 차용금은 반환되지 않았다.

그 와중에 A 대표는 자신의 지인으로 하여금 약 9억원을 투자하도록 소개까지 해 주었고, 방호복은 자금이 융통되면서 본격 제작에 나섰지만 A씨의 자금 변제는 지켜지지 않았다.

또한 4월 초에는 1억 2천만원을 방호복 구매대금 명목으로 M 방호복의 판매원 측에 또 전달했지만 약속한 기일에 방호복은 납품되지 않았고, 또 다시 계약금도 반환되지 않았다.고 한다

바로 주겠다던 약속만을 믿고 수개월째 기다리다 못한 결국 A씨는 서울남부지검에 이들을 고소했고 사건은 영등포경찰서가 맡아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다

방호복[자료 사진]
방호복[자료 사진]

A 대표는 원래 마스크를 사업목적으로 구입하려던 의도는 없었다. 기존에 거래하던 중국 바이어가 자국 의료진에게 기부할 마스크를 구매할 계획이라는 말을 듣고 마스크 확보에 나섰던 것. 

좋은 일에 나섰다가 돈을 빌려주면서 낭패를 당했고 차용금을 변제받기 위해 나섰다가 다시 추가 피해를 당한 사건이다.

지난 2일, 이 사건 관련해 방호복 제작업체 대표는 데일리그리드와의 통화에서 "취재에 응하고 싶지 않다"며 일방적으로 전화를 끊었다. 그는 "A를 만난 적도 없다"고 했다.

이 회사 회장이라는 S 역시 "그 돈은 P를 통해 물품대금으로 받은 것으로 A와 우리는 전혀 상관없다"고 말했다. 같은 날 Y는 "내가 갚아주면 되는데 왜 여기저기 얘기하고 다니지 모르겠다"며 고소 사건과 관련해 경찰의 연락을 받은 적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현재 경찰은 이들 4명을 사기혐의로 입건해 조사 중으로 경찰 관계자는 고소사건과 관련, 피해사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범죄혐의를 입증할만한 사실을 확인하고 관련자 계좌추적을 통해 사실입증을 추진 중이며 이들에 대해 출국금지 요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성덕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