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분야 최고 전문가

190430 시스템반도체 비전 선포식
사진=지난해 4월 30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화성사업장에서 열린 시스템반도체 비전 선포식에서 향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삼성전자 2030 비전은 2030년까지 비메모리 분야에 133조원을 투자하고 인재 1만5000명을 채용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삼성전자는 24일 인공지능(A)I 분야 최고 석학인 승현준(세바스찬 승) 미국 프린스턴대학교 교수를 삼성전자 통합 연구조직인 삼성리서치 소장(사장)에 내정했다고 밝혔다.

승 소장 영입은 이재용 부회장이 지난 5월 대국민 기자회견에서 회사의 미래를 위해 외부의 유능한 인재를 적극적으로 들이겠다는 뜻을 밝힌 이후 이뤄진 첫 영입 사례다.

승 소장은 한국을 포함, 13개 국가에 위치한 글로벌 15개 R&D센터와 7개 AI센터의 미래 신기술과 융복합 기술 연구를 관장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승 교수를 리서치 소장으로 선임해 미래의 핵심 성장동력인 AI 기술력을 강화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해 나갈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승 소장이 그간 학계에서 쌓은 경험과 연구역량, 연구기관 네트워크를 적극 발휘하길 기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오픈이노베이션을 강화하고 우수 인재를 영입하는 등 미래기술 연구역량 증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본다.

그동안 승 소장은 뇌 기반 인공지능(AI) 연구를 개척한 세계적 석학으로, 프린스턴대학교 교수로서 활발한 연구 활동을 해 왔다.

지난 2018년부터 삼성리서치 최고연구과학자(CRS)로서 삼성전자 AI 전략 수립과 선행 연구에 대한 자문을 통해 글로벌 AI센터 설립과 AI 우수인력 영입에 기여해 왔다.

삼성전자는 “이 부회장의 대국민 발표 이후 삼성이 발빠르게 AI 핵심인재 확보에 나서고 있다”며 “삼성의 핵심 미래 사업인 AI에 대한 연구 역량과 더불어 AI 구현에 핵심적인 시스템반도체 경쟁력 제고에도 더욱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윤정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