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성공은 목표 시장 부문의 동향에 대해 경쟁업체보다 뛰어난 통찰력을 유지하는 데 달려 있다. 마케팅 담당자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그 어느 때보다 많다. 이들은 상호 작용 정보를 수집하고, 구매 패턴을 파악하고, 소셜 네트워킹 감성을 취합할 뿐만 아니라 마케팅 작업을 자동화하고 리드 생성을 가속화할 수 있다. 다양한 정보에 엑세스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케팅 담당자의 86%는 더 나은 고객 데이터가 있다면 세분화를 통해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사용 가능한 이기종 채널, 접점 및 데이터 소스가 다양하기 때문에 마케팅 담당자가 고객과 잠재 고객의 공통적인 뷰를 종합할 수 있는 방법이 복잡하고 오류가 발생하기 쉬워진다. 동일한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걸림돌이 되는 최우선 과제를 물어본 결과, 응답자의 34%가 단편화된 마케팅 시스템이라고 응답했다. 또 다른 34%는 나쁜 데이터 품질이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응답했다.

마케팅 담당자는 광고 전략, 캠페인 및 영업 활동을 구축하기 위해 이 다양한 정보를 조합 및 집계하고 유용하게 만들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데이터 품질이 나쁘거나 엑세스하기 어려운 경우 마케팅 담당자는 효과적으로 브랜드를 홍보하거나 영업 담당자에게 적합한 리드를 생성할 기회를 잃게 된다.

전략을 통한 통찰
마케팅 담당자는 세일즈 포스 시스템 또는 그 밖에 CRM(고객 관계 관리) 솔루션과 같은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의 컨텍스트에서 고객 싱글뷰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한다. 마케팅 데이터베이스, 세일즈 포스 및 CRM 애플리케이션이 통합되고 마케팅 담당자가 데이터를 활용해 분석할 수 있다면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길이 보인다.

마케팅 동료와 협력하여 데이터 관리 전략을 사전 예방적으로 수립해 보자. 여기에는 다음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글로서리에 공통 비즈니스 용어 정의
•이러한 용어를 데이터 요소에 매핑
•집계 및 통합 작업 중에 기술을 통해 자동으로 적용할 수 있는 데이터 품질 규칙에 대한 동의

마케팅 팀은 애플리케이션 소유자가 요구 사항을 이해하고 있다는 점을 알고 이러한 협업 접근 방식을 활용하여 변화하는 요구에 맞게 데이터 통합 작업을 최적화할 수 있다.

마스터 데이터 관리
애플리케이션은 마케팅 프로세스와 마찬가지로 계속 진화합니다. 시스템이 교체되거나 클라우드로 전환될 때 고객 또는 잠재 고객의 단일 소스가 유지되도록 마스터 데이터를 관리해야 한다. 이 작업에는 MDM(마스터 데이터 관리) 플랫폼이 유용하다.

구입한 곳, 구입한 이유, 구입한 방법 등을 수집하는 소스에 고객 연락처 및 프로파일 데이터를 매핑하는 작업을 MDM에서 자동화할 수 있다.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서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선호도" 및 의견과 같은 새로운 통찰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경우 MDM을 통해 기존 고객 프로파일을 손쉽게 보완할 수 있다.

이러한 노력은 CMO가 영업 과정 내내 명확한 견해를 유지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작업과 그렇지 않은 마케팅 작업을 깊이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고객 데이터에 대한 360도 뷰는 CMO에게 가장 우선적으로 필요한 경쟁 우위를 제공해준다.
 

인포매티카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