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만원 지원 사업비 획득, 캐릭터 우수성․활용도 인정받아
한국콘텐츠진흥원 “고양고양이, 완성도 높은 캐릭터”

[고양시 제공]
[고양시 제공]

[데일리그리드 고양=김기경 기자] 고양시(시장 이재준) 고양고양이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실시한 ‘역대 수상작 우리동네 캐릭터 홍보마케팅 지원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대한민국 지역‧공공캐릭터 대상(우리동네 캐릭터 대상) 역대 수상작 총 21개 캐릭터를 대상으로 실시된 이번 사업에서 고양시 고양고양이 캐릭터가 최종 선정돼 1천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됐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이번 홍보마케팅 지원작품인 고양시의 대표 캐릭터 고양고양이에 대해 "지역의 상징성을 잘 살린 우수한 캐릭터이며, 캐릭터 완성도가 높다"면서 "적극적으로 수상 캐릭터를 활용하고, 향후 활성화 계획이 수립 되었는지를 중점을 두고 심사에 임했다"고 종합심사평을 전했다.

2013년 고양 600년의 해를 맞아 탄생한 고양고양이는 고양시를 대표하는 캐릭터로 자리매김했다. 국내 최초로 지역마스코트를 딩벳에 응용한 ‘고양체’라는 무료폰트를 개발하여 큰 호응을 얻었으며, 매년 2~30종의 고양고양이 응용이미지를 개발하여 총 420종의 응용이미지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2018년 제1회 우리동네 캐릭터 대상’에서 특별상과 ‘2019년 제2회 우리동네 캐릭터 대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이후로, 한국콘텐츠진흥원으로부터 캐릭터에 대한 종합적인 컨설팅을 받아, ▲캐릭터 관련 조례 개정 추진 ▲고양고양이 웹툰 제작 ▲각종 고양고양이 캐릭터 홍보물품 제작 ▲민간기업과 캐릭터 활용 협업 프로모션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해왔다.

또한, 지난 4월 공공누리 제2유형이었던 고양고양이 이미지를 제3유형으로 개방하여, 공개범위를 확대함으로써 고양고양이 캐릭터를 변형 2차적 변형이 없는 선에서 상업적․비상업적 이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고양고양이 이미지는 고양시청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한편, 고양고양이는 이번 지원사업 최종 선정에 대해 "다 고양시민 여러분의 사랑 덕분이고양. 올해도 열심히 고양시정을 전달 하겠고양!"이라며 소감을 전했다. 

김기경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