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방의원 전문성 강화 방안 인정받아 지방 자치분권 강화부문 우수상
- 우수 지방정치인 발굴로 지방분권 국민인식 제고 위해 지방분권위원회 등 주최

 
,사진=서울시의회,더불어민주당 깁정태 의원(영등포2)
,사진=서울시의회,더불어민주당 깁정태 의원(영등포2)
김정태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영등포2)이 24일(수) 국회 도서관에서 2년 연속으로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을 수상했다.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은 우수 지방의원과 자치단체장을 발굴 시상하는 행사로 대통령 소속 지방분권위원회 후원으로 거버넌스센터에서 주관한다.
 
 2019년 처음 제정된 지방정치대상은 자치 분권 활동을 발굴, 전파하고 지방정치에 대한 국민인식을 높이는 활동상을 시상 기준으로 하고 있다.
 
 서울시의회와 전국 17개 시·도의회 지방분권TF 단장으로 활동 중인 김 의원은 자치분권강화 부문에서 지방의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서울시의회 입법정책개발과 ‘의원정책개발비’ 신설 노력으로 지방의원 역량 강화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김 의원은 제1회 시상식에서는 지방의회의 책임성과 청렴성 강화를위한 자정노력결의안 제안 사례로 최우수상을 수상한바 있다.
 
 이번 제2회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은 △주민생활편익 확대 △행정효율성 제고 △자치분권 강화 △공동체역량 증진 △미래개척 등 5개 부문으로 나누어 상을 수여했다.
 
 김 의원은 내년이면 부활 30주년을 맞는 지방의회의 큰 성과에도 전문성 부족이 꼬리표처럼 붙는다며 “의원정책개발비 활용으로 지방의회의 전문성 강화는 물론 학계와 비롯한 시민사회와 거버넌스로 지방의회의 질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김 의원은 전국시도의회 지방분권TF 단장으로 정책지원전문인력 도입, 인사권 독립 등 지방의회 숙원을 해결하기 위하여 맹활약 중이며, 서울시의회 후반기 운영위원장으로 내정되었다.
민영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