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움말: 전주 후한의원 허정위 원장

한방에서는 여드름을 몸 속의 열(熱)과 화(火)가 울체되어 발생한 독소가 피부 표면에 질환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본다. 그렇기 때문에 한방에서 여드름을 치료할 때는 열과 화를 일으키는 원인을 제거하는데 초점을 두는데, 독소를 제거하거나 몸 속에 근본 원인이 된 부분을 개선시키는 것과 같은 복합적인 방법으로 치료한다.

일반적으로 여드름을 치료할 때에는 여드름을 제거해주는 치료와 재발하지 않도록 원인을 잡아주는 치료가 동시에 진행된다. 여드름을 제거할 때는 압출과 진정관리와 같은 기본적인 치료로, 재발하지 않도록 관리해주는 치료는 각질 주기를 정상화 시켜주는 홈케어 제품 사용과 한약 복용을 통해서 치료해준다.

특히 한약 복용은 양방의 치료와 다른 점 중 하나인데, 여드름이 재발하지 않고 깨끗하게 완치할 수 있도록 근본적인 원인을 잡아 주기 위한 목적으로 한약을 사용한다. 환자의 생활습관 중 여드름이 발생될 수 있는 환경적 요인은 무엇이 있는지 파악한 다음, 몸 내부에 문제가 되는 부분과 체질을 파악하여 환자에게 맞는 한약을 처방해주므로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을 제거 해준다.

대부분의 여드름들은 이런 압출과 진정관리, 홈케어와 한약복용과 같은 일반적인 관리를 꼼꼼하게 해준다면 완치되어 깨끗한 얼굴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일부 여드름은 그 이상의 치료를 해주어야만 효과를 볼 수 있는데, 난치성 여드름이 이에 속한다.

난치성 여드름 치료에 관해 전주 후한의원 허정위 원장은 “ 난치성 여드름은 비정상적인 피지선이 억제 되지 않아 지속적으로 생기는 것이다. 비정상적인 피지선을 파괴시기고 정리해주기 위해서는 피파침을 통한 치료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피파침이란 황제 내경 침구경 구침치의 편에 나오는 침으로서, 여드름이 곪는 원인이 되는 곳을 째서, 배농 시킴으로 치료가 잘 안 되는 염증을 치료하는데 사용하는 침을 말한다. 난치성 여드름은 피지가 피지낭에서 터지면서 여드름이 정상 진피조직으로 나와 염증을 유발하면서 발생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피파침으로 같은 자리에 반복적으로 나는 난치성 여드름의 피지선을 끊어버린다면 재발하지 않고 고운 피부를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근본적인 표본치료로 여드름 균을 죽이고 악화시켜 피지분비를 억제하고 각질층이 쌓이지 않게 하는 피파침은 목에 생기는 결절 형태의 여드름이나 귀 앞이나 입 주변에 지속적으로 나는 여드름, 한약이나 다른 치료에 반응을 잘 하지 않는 여드름뿐만 아니라 단기간에 일정 이상 치료가 되어야 하는 경우에도 효과적이다.

나아가 생리 때만 되면 턱이나 입가 주변에 여드름이 발생하여 고민하는 여성들에게도 효과적인데, 자궁과 관련 있는 생리적인 여드름을 몸 속부터 치료하면서 피파침을 받는다면 매달 지긋지긋하게 괴롭히던 여드름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러한 피파침은 염증과 피지선에 직접 시술하기 때문에 효과가 빠르며, 비정상적인 피지선이 정리하기 때문에 반복적인 염증이 생기지 않는다. 피지선이 정리되면 피지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약물이나 시술로 해결되지 않는 여드름 치료에도 효과적일 수 밖에 없다. 만약 자신의 피부에 지속적으로 여드름이 심각해져 간다면 내원하여 상담을 통해 피부고민에서부터 벗어날 수 있다.

최한기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