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결제 시장 업계 4위 페이코, NHN 지분 68.42%...중소기업 분류 제외
-사업 성공 여부에도 성과 거둘 수 있을지 의문의 목소리 지배적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달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제로배달 유니온 출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달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제로배달 유니온 출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데일리그리드=이준호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야심차게 출범시킨 '제로배달 유니온'이 시작 전부터 형평성 논란에 휩싸였다. 중개가맹점 가입시 중소기업만 가능하다고 했지만, 간편결제 시장 업계 4위 NHN페이코가 포함됐기 때문이다.

9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10개 배달 플랫폼사와 '제로배달 유니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배달 중개수수료로 고통받는 소상공인과 시장 진입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 배달 플랫폼을 동시에 지원한다는 게 골자다.

서울시와 제로배달 유니온 업무협약을 체결한 배달 플랫폼은 △NHN페이코 △리치빔 △만나플래닛 △먹깨피 △스폰지 △위주 △질경이 △특별한우리동네 △허니비즈 △KIS정보 등 총 10개사다. 

서울시는 오는 9월부터 10개 플랫폼사 배달앱에서 '제로페이'를 결제수단으로 제공하고 해당 플랫폼과 가맹을 맺은 소상공인 업체는 2% 이하 저렴한 배달 중개수수료로 배달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10개 플랫폼사에 중소기업이 아닌 NHN페이코가 포함돼 서울시 취지와 플랫폼사 선정 기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NHN페이코는 NHN이 지분 68.42%를 갖고 있는 자회사로, 중소기업으로 분류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NHN페이코는 전혀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중소기업으로 대상을 제한하는 것보다 균형잡힌 라인업을 구성하는 것이 의미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NHN페이코 관계자는 "기존 제로페이 결제 사업자이기 때문에 제로페이를 기반으로 하는 제로배달 유니온에도 자연스레 참여하게 됐다"며 "이 사업 대전제는 소상공인 중개수수료를 낮춰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원래부터 중소기업만 참여할 수 있다는 제약은 없었고 중개수수료 등 조건만 충족하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며 "영세상인들을 돕는 것이 주요 취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보도자료에서 중소기업을 강조한 것은 제로배달 유니온 참여 사업자 대부분이 중소기업이다보니 그런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중소기업을 위하는 것처럼 홍보하더니 결국 말뿐인 것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또 제로배달 유니온 사업 성공 가능성에 대한 회의적 시각도 나오는 실정이다.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의 배달의민족·요기요·배달통 빅3가 배달앱 시장 98%를 독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제로배달이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이유에서다. 

배달업계 한 관계자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다양한 할인 및 혜택을 제공하고 이미 많은 가맹점이 등록돼 있는 배민을 두고 굳이 제로배달을 이용할 이유가 있겠냐"며 "결국 점주 입장에서도 많은 사용자가 이용하는 배민을 포기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배달업계 또 다른 관계자는 "서울시가 좋은 취지로 사업을 진행한다고는 하지만 좋은 취지만 가지고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구체적인 방향이 나와야 알겠지만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준호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