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불가토큰(NFT, Non-Fungible Tokens)이 블록체인 산업에 무궁무진한 독창적인 가치를 제안하게 됨에 따라 다양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NFT를 활용, 적극적으로 대중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이더리움(Ethereum) 기반 디지털 수집품 경매 플랫폼 크립토그래프(Cryptograph)가 세계적인 아티스트와 유명인이 제작한 창작물들에 대한 공식 경매 플랫폼 론칭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혁신적인 디지털 수집품 경매 플랫폼으로 평가받는 크립토그래프는 자선적인 목적으로 세계의 유명인들과 아티스트들이 만들어낸 디지털 수집품들을 일컫는 크립토그래프를 남녀노소 누구나 손쉽게 경매에 참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크립토그래프의 모회사 퍼페츄얼 알트뤼즘 (Perpetual altruism)은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갖는 높은 진입 장벽을 허물고, NFT를 기반으로한 크립토그래프 플랫폼을 활용하여 기존의 투자자를 비롯해 암호화폐에 익숙지 않은 대중에게도 크립토그래프 경매 플랫폼을 알렸다.

또한, 크립토그래프 제작자는 토큰 판매가 경매에 부쳐질 때 이에 해당하는 일부를 받을 자선단체를 선정한다.

업체 측 관계자는 “그 후 토큰과 관련된 모든 후속 거래는 선택된 자선단체에 또 다른 기부를 보내는 동시에 창작자에게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시스템을 구축, 플랫폼이 지향하는 자선적인 목표를 충족함과 동시에 경매 플랫폼 참여자에게 더 큰 수익을 안겨준다”라고 말했다.

각 크립토그래프는 경매에서 판매된 뒤, 크립토 그래프의 2차 시장에서 수집가들 사이로 거래되며 거래가 될 때마다, 자선기금을 모금하게 되어 디지털 자산들은 참여자들 모두가 인센티브를 얻을 수 있는 크립토그래프의 고유한 경매 시스템을 통해 경매가 진행된다.

크립토그래프는 스마트 컨트랙트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보다 안전하고 투명한 환경에서 모든 트랜잭션들이 자동적으로 처리되도록 자동화 시스템 구축에 집중했으며, 크립토그래프 플랫폼을 통해 경매에 참여하는 이들은 첫 경매 판매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모든 경매에서 계속해서 영구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업체 측 관계자는 “크립토그래프는 이런 독특한 메커니즘을 이더리움 블록체인과 스마트 컨트랙트 기술을 활용하여 지속 가능한 자선 플랫폼과 생태계를 구축, 크립토그래프의 경매 플랫폼이 계속해서 성장해 나가는 블록체인 산업과 더 나아가 NFT를 활용한 플랫폼들과 견주었을 때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했다”라고 전했다.

한편, 크립토그래프는 이더리움의 비탈릭 부테린 (Vitalik Buterin), 그리고 비트코인 닷컴 (Bitcoin.com)의 로저버 (Roger Ver)와 같은 암호화폐 산업의 1세대를 필두로 다양한 이들의 커스텀 디지털 예술작품들이 혁신적인 크립토그래프 플랫폼을 통해 경매에 출품되고 있다.

경매에 나온 첫 번째 크립토그래프는 비탈릭 부테린이 쓴 ‘Quadratic Funding’이라는 크립토그래프로 이 작품은 새로운 공공 서비스 자금 지원 방법에 대한 부테린의 비전의 시각적 공식이었으며, 현재 40 ETH (약 한화 1,200 만원)에 입찰가를 형성하고 있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