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기상청 홈페이지
사진= 기상청 홈페이지

[데일리그리드=정진욱 기자] 기상청이 13일 12시 30분 강한비가 내리고 있는 가운데 강수현황과 전망을 발표했다.

이하 기상청이 발표한 기상정보 전문이다.

○ 현재(12시 20분), 일부 경북남부내륙과 경상해안에 호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경상해안으로 시간당 20mm 내외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고, 그 밖의 지역은 5mm 내외의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 정체전선에 동반된 강한 비구름대는 시속 60km로 동북동진하면서, 대부분의 호우특보는 오전에 해제되었으나, 오늘(13일) 밤(21시)까지는 경상내륙에 시간당 10mm 내외의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 지역은 강한 동풍과 지형적 상승의 영향으로 오늘 오후(18시)까지 시간당 20mm 내외의 강한 비와 함께 내일(14일) 오후까지 최대 100mm의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 특히, 최근 남부지방과 충청도를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려 지반이 약해진 가운데, 어제(12일)부터 오늘(13일) 오전까지 200mm 이상의 많은 비가 내려, 산사태와 축대붕괴, 토사유출 등 피해가 우려되니 철저히 대비하기 바랍니다. 또한, 짧은 시간에 매우 강하게 내리는 비로 인해 계곡이나 하천에서는 갑자기 물이 불어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안전사고에도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jjubika@sundog.kr

정진욱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