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삶이 행복한 도시』-

사진=인천광역시청,토론회 진행사진
사진=인천광역시청,토론회 진행사진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지난 7월 1일 시청 중앙홀과 온라인 화상토론을 연계해 개최한「인천 시민시장 대토론회」의 토론결과를 공개했다.
 
 250명(온라인 190명, 오프라인 60명)의 시민시장은 ‘코로나19 이후의 삶에서 가장 우선해야 할 시정과제’로 『내 삶이 행복한 도시』를 44.8%로 최우선으로 꼽았다.
 
 『내 삶이 행복한 도시』는 3차례로 진행된 사전조사·입론·최종 토론과정에서 5대 시정과제 중 우선순위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한 과제로 토론회에 참석하지 않은 일반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 시정과제이다.
 
 -『내 삶이 행복한 도시』의 세부과제 중에서는 ‘문화·여가를 통한 코로나 블루 극복’(42.3%)이 가장 우선순위로 선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혼자서는 극복하기 어렵다는 코로나 블루의 우울과정을 다수의 참가자들과 토론하는 과정에서 문화·여가를 통하면 극복할 수 있으며 코로나19 이전의 상황으로 돌아가기를 희망하는 시민시장들의 소망을 반영한 결과라고 분석된다.
사진=인천광역시청,토론중 참여자 인사
사진=인천광역시청,토론중 참여자 인사
 
5대 시정과제 중 두 번째 과제로 선택된 『대한민국 성장동력 인천』(22.4%)의 세부과제는 사전조사·입론 시 ‘인천e음 기반 소상공인 지원사업 활성화’ 과제가 1위 였으나 토론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비대면 사회로 전환되어야 하는 코로나19 이후의 상황에서 디지털 인력양성이 필요하다는 방향으로 다수의 의견이 모아졌다.
 
 - 이러한 선택은 소상공인 지원도 필요하지만 장기적인 인천의 경제성장을 위해서는 ‘디지털 인력양성과 안전한 근로환경 조성’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인다.
 
5대 시정과제 중『시민과 함께하는 시정』(17.3%)은 ‘시민이 시장이다’라는 민선7기 인천시 시정운영방향을 상징하는 시정과제로 세 번째로 선택되었으며 ‘시민소통 플랫폼 구축’(29.3%)을 우선으로 꼽았다.
 
 - 세부과제는 사전조사와 입론에서 압도적인 비율(40%)로 ‘시민소통 플랫폼 구축’을 선택했으나 토론을 거치면서 보다 구체적인 세부과제인 ‘감염병 조기 대응체계 구축’[사전조사(15.6%)→입론(24.1%)]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 이는 시민소통 플랫폼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여 토론자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순간 불만이 어느정도 해소되었다고 느끼고 동시에 옆 토론자의 의견에 공감하게 되는 과정을 통해 시민들의 소통에 대한 불만이 낮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이종우 시민정책담당관은 “코로나19 이후에도 시민과의 소통은 인천시 핵심철학 중 하나”라며 “시민시장 대토론회를 통해 시민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장을 만들고, 시민들이 낸 다양한 목소리는 정책추진 시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민영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