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데일리그리드=강민수 기자] 정부가 한국판 뉴딜 정책에 따라 오는 2022년까지 총 23조4000억원을 투입한다. 

2025년까지 58조2000억원을 투자해 2022년까지 39만개, 2025년까지 90만3000개 일자리를 창출하고 디지털 대전환을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디지털 뉴딜 실행방안을 설명했다.   

디지털 뉴딜은 △D(데이터)·N(네트워크)·A(인공지능)·생태계 강화 △교육인프라 디지털 전환 △비대면 산업 육성 △SOC 디지털화 등 4개 분야 12개 추진과제로 구성됐다.

추진과제는 △국민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데이터 구축‧개방‧활용 △1·2·3차 전산업 5세대 이동통신·인공지능 융합 확산 △5세대 이동통신‧인공지능 기반 지능형(AI) 정부 △K-사이버 방역체계 구축 △모든 초중고에 디지털 기반 교육 인프라 조성 △전국 대학‧직업훈련기관 온라인 교육 강화 △스마트 의료 및 돌봄 인프라 구축 △중소기업 원격근무 확산 △소상공인 온라인 비즈니스 지원 △4대 분야 핵심 인프라 디지털 관리체계 구축 △도시‧산단의 공간 디지털 혁신 △스마트 물류체계 구축 등이다.

당‧정‧청 간 긴밀한 협업을 통해 ‘한국판 뉴딜 세부과제’ 중 기준에 부합하고 미래비전을 제시하는 과제를 10대 대표과제로 선정했다.

디지털 뉴딜에서는 △데이터 댐 △지능형 정부 △스마트 의료 인프라 △국민안전 기반시설(SOC) 디지털화 △디지털 트윈을 5대 대표과제로 내세웠다.

데이터 댐은 민간 데이터 산업 활성화 및 데이터 기반 서비스‧정책 개발 지원을 위해 정밀도로지도, 안전‧취약 시설물 관리 정보 등 공공데이터의 개방과 연계를 확대한다.

오는 2021년까지 개방 가능한 14만2000개 공공데이터 전체를 신속히 개방하고 공동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구축해 각 기관이 개별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고도 타 기관 데이터와 연계‧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5G망 조기 구축을 위해 투자 세액공제 등 민간투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마련하고 디지털 콘텐츠, 자율주행차, 자율운행선박 등 다양한 분야 5세대(5G) 이동통신 기반 융합서비스를 개발하고, 공공부문에 선도적으로 적용해 대국민서비스를 개선해 민간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스마트공장, 스마트건설, 의료, 스마트 팜 등 전 산업영역에 인공지능 활용을 확대해 기존 산업을 고도화하고 국민이 체감하는 지능화 혁신을 선도해 나간다.

누구나 쉽게 지식정보에 접근할 수 있고, 지식공유‧확산이 가능하도록 온라인 통합 플랫폼(디지털 집현전)을 구축해 분산돼 있는 도서관 데이터베이스, 교육콘텐츠, 박물관‧미술관 실감콘텐츠 등을 연계해 통합검색‧활용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지능형(AI) 정부 추진을 위해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신분증을 도입해 온·오프라인에서 안전하고 편리한 디지털 신원증명체계를 구축한다.

아울러 국민 개개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적시에 알려주고 대화형으로 편리하게 신청‧처리하는 국민비서(AI비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마트 업무환경 구현 및 공공정보시스템 클라우드 전환을 위해 공부문의 유선망을 5세대(5G) 이동통신 무선망으로 전환한다.

신속한 업무처리와 현장중심의 행정을 지원하고 소규모 전산실에서 운영 중인 공공부문의 정보시스템을 2025년까지 민간‧공공 클라우드센터로 전환해 사이버위협 대응력을 강화하고 운영비용을 절감한다.

스마트 의료 인프라 구축을 위해 코로나19 장기화 등에 대비해 핵심과제로 감염병 대응 솔루션에 집중하고 향후 2025년까지 매년 스마트병원 3개를 구축해 총 18개 구축할 계획이다.

코로나19 장기화 및 호흡기감염(독감 등) 동시 유행을 대비해 호흡기·발열 환자가 안전하게 진료 받고 의료기관을 감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호흡기전담클리닉을 1000개소 설치할 계획이다.

간질환, 폐암, 당뇨 등 12개 질환별 인공지능 정밀진단이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실증하는 닥터앤서 2.0 사업도 추진한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망 구축을 위해 도로·철도·공항 등 기반시설에 인공지능(AI) 및 디지털기술 기반 디지털 관리 체계를 도입한다.

자율차 등 미래차 원활한 주행과 안전한 도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전체 국도와 4차로 이상 지방 주요간선도에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구축을 추진한다.

모든 철로에 전기설비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설치해 실시간 상태를 진단하고 다자간 대용량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4세대 철도무선망을 구축한다.

전국 15개 공항에 항공기 탑승권, 신분증, 지문, 얼굴정보 등을 통합한 비대면 생체인식시스템을 2022년까지 구축한다.

현실과 같은 가상세계 ‘디지털 트윈’을 구축해 신산업을 지원하고 국토의 안전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3차원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행정·민간정보 등 각종 데이터를 결합·융합한 것으로 국토·도시문제의 해법을 제공하고, 스마트 시티·자율주행차 등 신산업이 원활히 작동하도록 하는 기본 인프라다.

정부는 앞으로도 관련된 기업, 협회 등 현장의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청취하고 소통하며 민‧관의 힘을 모아 디지털 뉴딜을 추진해 경제위기 극복 및 미래사회 선도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강민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