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진=강민수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진=강민수 기자]

[데일리그리드=강민수 기자] 2020 한국원자력연차대회가 '원전수출 10년, 새로운 100년을 위한 원자력'을 주제로 16일부터 17일 양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다.

16일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한국원자력연차대회는 원자력 분야 산학연이 모여 원자력기술과 산업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로 매년 4월에 개최됐다.

올해는 코로나 19 영향으로 3개월 연기됐다.

올해 연차대회에서는 원자력의 새로운 100년을 주제로 원자력혁신기술, 중소형원자로 연구개발 등 원자력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중점 논의할 예정이다. 

기념식 이후에는 △김무환 포항공과대학교 총장 △구스타브 슬라 메취카 주한체코대사 △민병주 한국원자력학회 회장 기조강연이 진행된다.

연차대회와 함께 이날부터 오는 18일 한국원자력산업협회가 주최하고 벡스코가가 주관하는 ‘2020 부산국제원자력산업전’도 개최된다.

원전해체기술 특별관, 원자력 R&D 성과전시관 등 특별관과 함께 한국수력원자력, 한전KPS, 한국전력기술, 한국원자력연구원 등 120개사가 330개 부스를 열고 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정병선 과기정통부 1차관은 이날 연차대회에 참석해 원자력기술과 국제협력 분야 유공자에 대한 장관표창을 수여하고 행사 개최를 축하했다.

정병선 차관은 축사를 통해 “정부는 지난해 말 수립된 '미래선도 원자력 기술역량 확보방안', '미래 방사선 산업창출 전략' 등 신산업 창출을 위한 정책방향을 바탕으로 차세대 스마트, 다목적 초소형 원자로 연구개발, 방사선 첨단 의료·소재 등 유망기술 개발 등에 투자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자력의 새로운 100년을 열어나가기 위해 각 계의 전문가분들께서 힘을 모아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강민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