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김미애 의원실
사진 = 김미애 의원실

[데일리그리드=이승재 기자] 미래통합당 김미애 의원(부산 해운대을)은 16일, 제16차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 故박원순 시장 성추행 피해자를 ‘피해 호소인’이라 부르는 것은 ‘피해 사실은 일방적 주장일 뿐’이라는 선언으로 들릴 수 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청와대 대변인, 이해찬 대표, 민주당 여성의원 일동 성명서에 하나같이 ‘피해 호소인’이라는 용어가 등장하는데, 왜 이번 사건에서 유독 호칭에 집착하는지 의문”이라면서 “‘피해 사실은 일방적 주장일 뿐’이라는 선언으로 들릴 수 있다는 걸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여당 일부 의원과 현직검사가 SNS에 올린 글들을 소개한 김 의원은 “피해자를 압박하고 조롱하는 2차 가해행위로 가히 충격적이고, 문재인 정부가 강조하는 피해자 중심주의는커녕 가해자 중심주의라고 불러야 마땅”하다면서 “한마디 말로 사람을 죽기이고 한다. 모든 형태의 2차 가해행위를 당장 중단하길 촉구한다”고 역설했다.

 또한 피해자의 도움 요청을 서울시가 묵살한 점을 강조하며 “박 전 시장은 성폭력 대응 매뉴얼 매년 강화했고 성범죄 예방을 위해 젠더특보까지 두었지만 무용지물이었고, 특보는 피해자 아닌 가해자 보호를 위해 존재했다”고 지적했다.
 또한“민주당은 진실을 마주하고 싶지도 마주할 용기도 없으면서 언론에 떠밀려 부랴부랴 사과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서 “피해호소인이 아닌 피해자에게 사과하고 진정한 사과는 실체적 진실규명 및 피소사실 누설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는 것임을 명심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이승재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