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단체 '산업단지 운영 시 4종의 발암물질로 위해도 값 초과'
남동스마트밸리개발(주) '위해도 지수 이하' 예측

인천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 위치도[자료 출처 한강영향평가지원시스템]
인천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 위치도[자료 출처 한강영향평가지원시스템]

[데일리그리드=강성덕 기자] 인천 남촌일반산업단지를 개발해 운영할 경우 모두 4종의 발암물질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경고다.

지난 2019년 12월, 인천시 남동구와 한국산업은행으로 구성한 공공출자와 현대엔지니어링(주)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민간출자자는 남동스마트밸리개발(주)를 설립해 남촌 일반산업단지 조성에 나섰다.

남촌 일반산단 조성 예정지는 남촌동 625-31번지 일대로 서쪽으로는 승기천과 선학초등학교를 비롯해 밀집 주거지로부터 약 80m 떨어져 있다고 한다.

올 6월 한강유역환경청에 제출된 266,604㎡ 규모의 남촌일반산단 조성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서(초안)에 따르면 사업지구를 운영할 경우 포름알데히드(현황 농도 포함), 카드뮴, 비소, 벤젠, 총 4개 항목이 발암 위해도 값(10-6)을 초과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명시했다.

이 4가지 항목은 모두 WHO 산하 국제암연구소에서 인체에 암 유발이 확실한 1군 발암요인으로 분류돼 있다.

조사대상인 연수구와 남동구 16개 지역 중에 발암 위해도 값이 초과할 것으로 예측되는 지역은 연수초, 선학초, 선학중, 논곡초, 남촌초, 남동고교 등을 포함한 지역이다.

법률상 명시된 절차에 따라 6월 24일 인천시와 남동구, 연수구 홈페이지를 통해 주민의견청취 및 합동설명회 개최 공고와 함께 남촌 일반산단 주민의견 청취자료(요약)을 게시했다. 하지만, 주민의견 청취자료에는 '환경영향예측-발암성, 비발암성 물질 모두 위해도 지수 이하로 예측'이라고 명시됐다.

주민등 대상 공개 자료에 환경영향평가서에 명시된 것과 다른 사실이 허위기재 된 채 주민들에게 알렸다는 주장이다.

[남동스마트밸리개발(주)이 내세운 개발 목표]
[남동스마트밸리개발(주)이 내세운 개발 목표]

지난 14일 인천연수평화복지연대와 인천남동평화복지연대는 남촌 일반산단 운영 시 총 4종의 발암물질이 발생 위험을 허위로 기재한 자료로 진행된 합동발표회는 무효라며 남동스마트밸리(주)와 남동구청은 이에 대해 책임있게 해명하고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코로나 19로 질병과 환경이 우리의 일상을 어떻게 파괴하는지 온 몸으로 경험하고 있다며 문제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토론하고 함께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사업은 남동구에 산재된 소규모 개별공장의 집적화 및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한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또 인접한 남동국가산업단지의 노후화에 따른 새로운 산업단지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남동스마트밸리개발에 따르면 올 4월 안에 전략환경평가 본안 협의를 완료하고 5월 중에는 GB해제를 위해 인천시와 협의할 계획이었다. 이어 2013년 12월에 남촌일반산단 사업을 준공할 예정으로 추진해 왔다.

이번 사업을 위해 남동스마트밸리개발는 환경영행평가 대행기관에 인천 사업자인 (주)도담이앤씨를 2016년 3월 선정해 추진해 왔다.

강성덕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