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들의 보수적 여신관행 혁신하고, 기술금융지원도 20조원까지 확대하기로

국내 시중은행들이 중소기업의 금융애로 해소를 위해 중소기업 대출을 지난해(522.4조원) 대비 38.4조원 확대한다.  아울러 기술금융 지원 확대 및 보수적 여신관행 혁신을 통해 기술력이 있는 유망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지원도 활성화한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25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중소기업 금융지원 내용을 발표했다.

지난해 말 국내은행의 중소기업대출은 522.4조원으로 전년말대비 35.4조원 증가했다. 특히 기술신용평가 기반 대출을 통해 지난해 7월부터 12월까지 총 14,413건에 8.9조원의 기술금융을 지원을 했다.

금융위와 금감원은 2015년에도 중소기업들이 경기둔화에 따른 업황부진 등으로 자금수요가 많을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중소기업들의 금융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금융지원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국내은행들은 올해 중소기업 대출을 지난해보다 시중 19.9조원, 지방 6.8조원, 특수은행 11.7조원 등 총 38.4조원을 확대 공급한다. 또 기술금융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전문인력을 확충해 연간 20조원까지 기술금융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은행 영업점 성과지표에 중기대출 배점 상향, 맞춤형 신상품 개발 등을 포함해 자금지원을 유도한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앞으로도 중소기업 현장방문 등을 통해 금융애로를 적극 청취하고 신속하게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또 은행 혁신성 평가를 정책자금 인센티브 등과 연계해 은행들이 담보·보증 위주의 보수적 여신관행에서 벗어나 중소기업 대출을 보다 적극적으로 취급하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우종철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