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유령인증기관 통해 발급받거나 서류 위조해 품질인증 받아
2010~2014년까지 100만 건 중 30만 건 위조혐의로 검찰 조사

[사진 출처 한수원]
[사진 출처 한수원]

[데일리그리드=강성덕 기자] 원전 설비 부품을 납품하기 위해 해외에서 부실 또는 유령단체의 인증을 받아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에 납품한 국내 관련기업 수십 곳이 수년간 검찰 조사를 받아 온 것으로 확인됐다.
 
한수원에 납품된 각종 부품 중 약 30만건의 품질보증서류(QVD)가 허위 또는 위조혐의를 받아 최근까지 검찰조사를 받았다. 일부는 아직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한수원과 업계에 따르면 수년간 납품해 온 설비 부품에 대한 품질보증서류(QVD)가 허위 또는 위조라는 사실이 발각돼 한수원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대상은 2010년부터 2014년까지 가동 중인 국내외 원자력 설비 납품 시 제출된 약 100만건의 QVD 중 약 5년간의 자료를 대상으로 검토한 결과, 이중 해외에서 발급된 약 30만건이 이같은 혐의를 받았다.

이같은 사태는 2012년 당시 현재 가동 중인 원전에 위조서류가 제출됐다는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지적에 따른 것으로 한수원 책임론이 불가피해지자, 2014년부터 본격적으로 조사가 실시됐다.

불똥이 떨어진 한수원은 문제의 QVD 중 위조사실 혐의를 받은 AAA코리아주식회사, BB기계, CC기연 등 관련기업 수십 곳을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하지만 대부분 인증기관이 미국이나 일본 등 해외에 있는데다 일부는 공소시효가 지났거나 도산 등으로 인해 수사에 차질이 빚어졌다. 게다가 인증절차가 다단계 식으로 몇 곳의 과정을 거치거나 아예 위탁으로 맡기면서 실제 위조 여부를 모르는 곳도 허다한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지난 3월 QVD 위조혐의를 받은 국내 유력의 부품기업 역시 일부 사실을 인정하기도 했지만 원전설비 운영에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납품 중지같은 조치는 취하지 않았다.

한수원 관계자는 "한전에 부품을 납품하는 25개 기업이 계약을 체결하면서 QVD를 위조한 사실이 드러나 이를 토대로 전반적으로 수사자료를 요청해 2017년 말 경에 (관련기업 자료를) 대부분 받았다. 당시 해당 기업에 소명을 요청한 결과, 자신들이 위조한 부분도 있지만 상당수가 발급서류를 에이전시를 통했거나 중간단계가 많아 알 수 가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실정이 이렇다보니 사문서 위조는 시효가 7년이라 증거불충분으로 처리되는 경우도 있어 검찰에서도 최종 조사를 마치지 못한 경우도 더러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에 위조 혐의를 받은 기업들에 대해 납품 중지같은 조치를 취하지는 않았지만 한수원 관련부서에서 아직 처리 중이라고 밝혔다.

강성덕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