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제2롯데월드 주변지역에서 다발성 지반침하 발생한 것을 계기로 전문탐사반 꾸리고 조사·예방활동에 나서

▲ 지난해 잠실 일대에 발생한 씽크홀(방송화면 캡쳐)

지난해 동시다발적인 씽크홀(지반침하) 발생으로 서울을 비롯, 대도시 주민들을 불안에 떨게했던 것과 관련,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가 지반탐사반을 가동해 취약 지역의 공동(空洞, 빈공간)을 집중 탐사한다.

국토부는 2일, 지자체들의 싱크홀 예방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이날부터 지표투과레이더(GPR)장비와 전문 인력 중심으로 지반탐사반을 설치하고 탐사활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해 제2롯데월드 건설이 한창이었던 송파지역에서 지반침하가 연속적으로 발견된 것을 계기로, 연말에 정부부처 및 지자체, 민간 전문가들로 T/F를 구성하고 지반침하 예방대책을 수립한 바 있다. 

이번 지반탐사반 설치는 지하공간의 공동(空洞)은 사전에 감지하기 어렵고 지자체가 탐사장비와 전문 탐사인력을 구비하기 어려운 상황임을 고려해 중앙정부 차원에서 지원방안을 마련한 것이다.

국토부는 지난 2월5일부터 전국 지자체들로부터 지반탐사가 필요한 의심지역 117개소를 의뢰받았으며, 우선순위를 정해 2일부터 점검에 돌입한다. 지반침하가 통상 비가 많이 온 후에 주로 발생하는 것을 고려해 7월 이전에 최대한 많은 지역을 탐사할 계획이다.  

또한 탐사를 통해 공동이 발견되거나, 공동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는 구간은 지자체에 통보해 즉시 보수·보강 등 예방조치가 이루어지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지반탐사반의 운영을 통해 지자체가 지반침하 사고를 예방하고, 지반에 대한 국민의 불안을 해소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우종철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