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병원 6곳서 고험군 환자 60명 대상 임상

사진=GC녹십자 오창공장에서 혈장 분획 공정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GC녹십자 오창공장에서 혈장 분획 공정이 진행되고 있다.

GC녹십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혈장치료제 임상 2상에 돌입한다.

GC녹십자는 20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코로나19 혈장치료제 ‘GC5131A’의 임상 2상을 승인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임상은 영상학적 진단으로 확인된 폐렴 환자와 고령 및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 환자 6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임상은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중앙대병원, 고대안산병원, 충남대병원 등에 이어 연대 세브란스병원이 연구 참여 의사를 밝혀 총 6개의 병원에서 진행된다.

GC녹십자에 따르면 임상시험용 제제 생산은 끝난 상태다. 회사 측은 빠른 시일 내 환자 투여를 시작할 방침이다.

혈장치료제는 신종 감염병 발발 시 가장 빠르게 투약 가능한 의약품으로 분류된다. GC녹십자의 혈장치료제 ‘GC5131A’는 국내 코로나19 치료제 중 개발이 가장 빠르다고 평가받는다.

‘GC5131A’는 코로나19 완치자의 혈장에서 다양한 항체가 들어있는 면역 단백질을 분획해 만든 고면역글로불린(Hyperimmune globulin)이다. 이는 이전부터 인체에 사용돼 온 제제이기에 개발 과정이 간소화될 수 있다.

김진 GC녹십자 의학본부장은 “국민들의 자발적인 동참이 혈장치료제 개발의 원동력”이라며 “향후 의료현장에서 쓰일 치료제 생산을 위해 더욱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한편, GC녹십자는 이와 별도로 '코로나19 혈장치료제 개발 얼라이언스(CoVIg-19 Plasma Alliance)'에 합류했다. 다케다(Takeda), CSL Behring 등 글로벌 혈액제제 기업들과 해외용 혈장치료제 개발에도 참여하고 있다.

윤정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