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원전 "주민 알권리위해 공개하자" 선제적 대응
한수원·기장군, 환경단체 등 악용 소지 있어 거부

[사진 출처 한수원]
[사진 출처 한수원]

[데일리그리드=강성덕 기자] 한수원 고리원자력발전본부 고리제1발전소에서 '가성소다' 약 5.7톤 가량이 넘쳐 지하침전로로 누설됐으나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정재훈)이 언론에 공개하지 말라며 난색을 표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정작 사업자인 고리원자력본부(고리원전)는 부산시 기장군에 이 사실을 통보하고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 이를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하자고 요청했다. 반면 본사인 한수원은 경미한 사안이라며 원전 불안감 조성 등 관련 매우 부정적 태도를 보였다고 전했다.

기장군은 한수원의 요구에 따라 경미한 사건·사안은 언론의 관심 사항이 아니라며 보도자료 배포를 중지했다. 이같은 배경은 보도자료가 환경단체나 또는 NGO의 원전 불안 홍보에 악용될 소지가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따라서 왜곡된 기사, 유언비어 등으로 인해 원전 안전에 대한 우려와 불안, 불신이 가중될 우려가 있어 중지했다고 해명했다.

사고 이후 고리원전 측은 주민 알권리 차원에서 기장군 민간 환경감시센터(6월 26일)와 기장군의회(7월 4일), 고리원전 소통위원회(7월 13일) 등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가졌다.

한수원과 기장군 등에 따르면 2017년 6월 25일 오후 1시 40분 경, 고리제1발전소 순수생산설비실에서 5톤이 넘는 가성소다가 누설돼 지하침전조로 유입됐다. 이날 오후 6시 20분 경 고리원전은 자체적으로 방제조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다음날인 26일 오전, 기장 군수는 현장을 방문해 고리원전 측과 알권리 차원에서 언론 등에 보도자료를 배포하기로 협의했던 것. 

같은 날 오후 2시 경에는 환경부 낙동강유역환경청 공무원 2명도 도착해 현장을 조사를 마쳤다.

기장군은 고리원전 측과 한수원의 의견이 엇갈리자, 관련부서와의 협의를 거치고 보도자료 등을 작성한다는 이유로 약 20여 일이 지나자, 더 이상 문제 삼지 않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성덕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