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데일리그리드=강민수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10일 미국 국무부와 공동으로 ‘제5차 한-미 ICT 정책포럼’을 화상으로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한국 측은 과기정통부 정희권 국제협력관이, 미국 측은 국무부 스티브 앤더슨 부차관보 대행이 수석대표로 회의를 주재했다.

양국 최신 정보통신기술(ICT) 정책, 5세대 이동통신(5G) 보안, 인공지능(AI), 국제기구 협력, 민간분야 이슈 등 5개 주제에 대해 양국 관련부처 및 기관 발표와 토론이 이뤄졌다.

이번 포럼에서 한·미 정부 대표들은 양국 디지털 경제 성장을 촉진하고 혁신의 장애물을 줄이는 방안을 추진하기 위해 양국 간 ICT 정책 조율을 지속할 필요성을 제기했다.

양국은 사생활을 보호하고 분열, 사기, 절도행위를 견제하는 동시에, 효율성, 혁신, 소통, 사회적 다양성, 포용성, 지속 가능한 경제성장을 육성하는 정책수립 및 규제환경 조성에 대한 공동의 의지를 확인했다.

포럼 참석자들은 5G 보안, 자유로운 데이터 흐름, 인공지능에 대한 국민의 신뢰, 신기술, 혁신, 디지털 경제를 지원하기 위한 핵심적인 정책 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한·미 양국은 5G 네트워크 보안에 대해 논의하였고 안전하고 탄력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5G 생태계 구축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했다.

양국은 5G 보안 강화를 위해 국제회의, 포럼 등 국제협력 증진을 위해 함께 노력키로 했다.

아울러 자유롭고 공정한 경쟁, 투명성, 법치주의에 기반한 5G 네트워크 구축, 도입, 상용화에 대한 공통의 접근법을 갖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확인했다.

5G 보안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 협력 및 투명하고 오픈된 5G 네트워크 아키텍처의 중요성이 보안 및 공급업체의 다양성을 증진하는데 있어 갖는 가치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한·미 양국은 AI 혁신을 도모하기 위해 각국의 AI 국가 전략을 논의하였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AI 권고안에 대한 공동 지지 의사를 표명했다. OECD와 AI에 대한 국제 파트너십(GPAI)을 통해 AI 분야에서 협력을 지속할 것에 동의했다.

양국은 포괄적이고 개방적이며 투명한 인터넷 거버넌스 시스템에 대한 공동의 지원 및 다중 이해관계자 접근법에 대한 지속적인 지지에 대한 의사를 재확인했다.

국제전기통신연합(ITU),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인터넷 거버넌스 포럼 등 향후 국제회의 및 국제기구와 관련된 활동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목표를 논의했다.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CBPR(국경 간 프라이버시 규칙)을 통한 국경 간 데이터 흐름 확대를 위한 민간 분야와의 협력의 중요성이 인식됐다.

한국 측 수석대표 정희권 과기정통부 국제협력관은 “코로나19에 따른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는 ICT 중요성을 인식시켰으며, 그러한 상황에서 양국이 ICT 협력 방안을 논의한 것은 의미 있는 일이며, 앞으로도 한‧미 ICT 정책포럼이 양국 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는 플랫폼으로 자리잡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강민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